로봇 시대 살아남기 - 포에니 전쟁부터 미중 갈등까지 세계사로 보는 로봇 시대 이야기
염규현 지음 / 지식의숲(넥서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 기술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이 왜 새로운 관점에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치 등을 함께 배우며 고려해 나가야 하는지,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자세히 전하며 과학과 역사 분야의 연결적 가치를 잘 구현한 도서로 볼 수 있다. <로봇 시대 살아남기> 이미 세상은 급변하고 있고 새로운 가치나 트렌드적 현상으로 인해 누군가는 새로운 기회를 잡기도 하나, 또 다른 이들은 너무 빠른 변화의 속도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면 핵심가치나 본질적인 부분에 대한 이해와 탐구가 필요한데, 이 책은 이 점에 대해 자세히 조명하며 어떤 형태의 마인드나 통찰력을 가져야 하는지를 자세히 조언하고 있다.

<로봇 시대 살아남기> 책에서는 과학 기술의 현상적 요인이나 인공지능 기술 등에 대해서도 조명하지만 주로 국제관계 및 정세, 패권적 영역에 대한 진단과 이런 현상이 세계경제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력과 상호작용 등의 결과물을 야기하고 있는지를 자세히 다루고 있다. 또한 지난 과거의 역사에서 누구나 알만한 전쟁사나 주요 사건, 인물 등에 대해서도 현실적인 관점에서의 적용을 통해 풀어내고 있어서, 해당 주제와 분야에 대해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더 쉽게 배우며 더 나은 형태의 가치 판단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로봇 시대 살아남기> 특히 주요 키워드로 볼 수 있는 미중 갈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며 지금까지도 세계 정세나 질서에 있어서도 핵심 키워드로 볼 수 있는 영역에 대한 조언과 평가가 인상적이라 볼 수 있다. 여전히 세계는 변화하고 있지만 그 한계점이나 새로움에 대한 아쉬움 등의 감정과 평가도 공존하는 현실에서 일반적인 관점에서 이런 변화상이나 트렌드에 대해 어떤 형태로 배우거나 판단해야 하는지, 제법 쉽지 않은 질문에 대한 일정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는 느낌도 들며, 책을 통해 다양한 분야가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을 확실히 배우며 체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우리의 경우에도 경제를 바라보는 기준이나 평가에 있어서도 외부 영향이나 변수 등을 직접적으로 받는 입장에서 어떤 형태의 가치 판단이 중요한지, 이는 국가 및 기업경제적 관점 외에도 우리 모두가 알고 대응해 나가야 하는 미래가치이자 하나의 현상적 요인으로도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로봇 시대 살아남기>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과학 기술과 역사적 사건의 연결적 구도와 가치 평가가 무엇이며 이를 통해 어떤 미래를 전망하거나 그려나가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다양한 분야를 쉽게 표현하며 파생 및 연결적 가치 또한 제대로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책이 갖는 특장점도 명확하다고 볼 수 있다. 읽고 접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