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잡학사전 통조림 : 일반과학편 과학잡학사전 통조림
사마키 다케오 외 지음,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모두가 현실적으로 중요하다고 여기지만 생각보다 어렵고 복잡한 구성으로 인해 힘들어 하는 분야이자 학문으로 볼 수 있는 과학에 대한 평가, 이 책도 이런 부분을 바탕으로 한 더 나은 형태의 접근법과 배움의 방식이 무엇인지를 소개하며 다양한 분야로 파생되어 확대, 발전되는 부분에 대해 자세히 조명하고 있다. <과학잡학사전 통조림 일반과학편> 주로 책에서는 청소년을 위한 수학 및 과학 가이드북으로도 볼 수 있는 점이 많지만, 일반적인 관점에서도 누구나 쉽게 배우며 다양한 통찰력과 배움의 의미를 답습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그 장점이 명확한 과학 관련 가이드북이다.

<과학잡학사전 통조림 일반과학편> 다양한 주제와 키워드, 분야에 대한 소개가 인상적이며 특히 현실적으로 활용 가능한 부분,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정보와 지식에 대한 소개, 그리고 미래가치나 기회적인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을 자세히 조명하며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접근이나 과학에 대한 탐구력 향상, 또는 교양 상식적인 부분으로의 접근 또한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다양한 특징을 갖고 있는 책일 것이다. 물론 전문성을 요구하는 분야도 존재하며, 일정한 정보와 지식을 학습해야 이해되는 부분도 존재할 것이다.



















하지만 이런 가치의 경우 핵심가치로 볼 수 없고, 오히려 통으로 이해하며 더 넓은 안목을 바탕으로 한 종합적인 접근을 더 강조하고 싶은 책이라는 점을 알았으면 한다. <과학잡학사전 통조림 일반과학편> 다양한 주에와 적절한 이미지화, 또는 인물과 사건, 배경 등을 통해서도 과학사 전반의 발전상과 앞으로의 미래전망, 예측 등에 대해서도 직관적으로 배울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인 요소로 볼 수 있다. 또한 과학적 스토리텔링도 긍정적이며 이는 일반적인 관점에서도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많은 이들이 접하며 배워볼 것을 권하고 싶은 책이다.

책의 저자는 어떤 형태로 과학적 사고와 탐구의 자세를 강조하고 있는지, 그리고 과학이 주는 초연결의 가치나 새로운 형태의 변화나 혁신에 있어서도 개인은 어떤 형태로 배우며 판단해야 하는지 등도 함께 판단해 보자. <과학잡학사전 통조림 일반과학편> 청소년을 위한 수학 및 과학 분야 가이드북, 또는 기초과학 및 교양과학에 대해 자세히 알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해당 도서를 추천하고 싶다. 개인의 관심사와 선호도에 따라 꾸준히 공부하며 배울 수 있는 과학 가이드북, 책을 통해 접하며 스스로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