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불안 쫌 아는 10대 - 프로이트 vs 니체 : 내 안의 불안은 어디에서 왔을까? ㅣ 철학 쫌 아는 십대 2
이재환 지음, 신병근 그림 / 풀빛 / 2023년 4월
평점 :
이 책은 현실에서 공부와 성적에만 내몰리고 있는 청소년들을 위한 좋은 인문학 도서로 볼 수 있는 책이다. 그리고 어른들도 함께 배우며 공부하기에도 좋은 의미를 만나볼 수 있고 우리가 살아가는 삶이나 나를 위한 성장과 자존감 수업이 무엇인지도 함께 알아볼 수 있어서 괜찮은 철학 조언서로 볼 수 있다. <불안 쫌 아는 10대> 특히 내면관리가 중요한 시대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관리하거나 성장과 변화를 통해 내가 바라는 삶의 목적과 행복을 이뤄야 하는지도 책에서는 자세히 다루고 있다.
이는 현실에서도 긍정적인 의미가 많고 특히 감정이나 마음관리가 어려운 청소년의 경우에는 삶에 있어서도 중요한 시기인 만큼 더 나은 삶의 생각과 행동력, 그리고 왜 철학적 가치를 통해 더 나은 성장을 이뤄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책에서는 프로이트와 니체의 사상과 철학을 통해 현실의 삶을 조명하며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그런 생각이나 감정, 특히 우리 모두가 체감하고 있는 불안이라는 심리가 어떤 형태로 다가오게 되는지, 그리고 이를 잘 관리하는 방법이나 이미 경험한 분들은 무엇을 통해 자신이 바라고 원하는 삶을 설계할 수도 있었는지, 이에 대해서도 함께 판단해 보게 된다.
<불안 쫌 아는 10대> 항상 청소년과 10대라는 용어는 절대적 의미를 갖는다. 인생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시기이며 다양한 영향력에 대해서도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긍정과 부정의 경험, 그리고 결과들을 현실적으로 마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어른의 입장에서도 내 아이나 자녀를 위한 교육 가이드북으로도 활용해 볼 것을 권하고 싶고, 청소년이라면 항상 궁금증과 호기심이 많을 현실에서 왜 철학을 알고 이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가져야 하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체감해 보게 된다.
누구나 갖는 심리적 요인과 감정관리 및 마음관리의 중요성, 이는 공부나 성적 등의 학업적인 가치 외에도 우리가 살아가는 존재의 이유가 되기도 하며, 모든 이들이 관심을 갖는 나를 위한 삶의 행복이나 자존감 수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을 알았으면 한다. <불안 쫌 아는 10대> 가볍게 말하지만 생각보다 현실적이면서도 유의미한 메시지를 잘 표현하고 있는 이 책을 통해 스스로가 원하는 삶의 자세나 행복이 무엇인지, 그 의미에 대해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불안을 통해 알아보는 청소년 철학의 가치와 의미부여, 이 책이 갖는 특징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