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킴의 거침없는 중국사 - 신화시대부터 청나라까지 영화처럼 읽는 중국 역사 이야기 썬킴의 거침없는 역사
썬킴 지음 / 지식의숲(넥서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도 중국에 대한 긍정과 부정의 평가가 공존하지만, 아무래도 역사적으로 보더라도 중국은 대단한 영향력을 행사했고, 우리 역사에 있어서도 다양한 형태로 존재했다는 점에 대해선 누구도 부정하진 못할 것이다. 이 책도 이런 중국과 중국의 역사에 대해 어떤 형태로 배우며 더 나은 형태의 역사의식이나 중국을 바라보는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를 말하고 있다. 책의 저자는 최대한 쉽게 표현하며 누구나 배울 수 있는 그런 중국에 대해 말하며 우리가 잘 아는 시대적 배경이나 인물부터 상대적으로 모르지만 반드시 알아야 하는 역사적 사건과 중국 왕조 국가들에 대해서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썬킴의 거침없는 중국사> 책에서는 초한지와 삼국지, 그리고 춘추전국시대를 시작으로 만주족의 청나라까지 등을 자세히 조명하고 있다. 이는 중국의 거대 왕조 국가가 등장했을 경우 동아시아 전체에 어떤 영향력을 제공했는지, 그들의 통일과 분열의 역사를 통해 우리는 어떤 형태로 역사를 배우며 우리의 역사에도 적용하거나 대입하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해나가야 하는지도 함께 표현하고 있어서, 역사를 좋아하는 분들이나 혹은 초보자나 입문자들에게도 괜찮은 설명과 조언을 함께 말해주는 그런 중국사 가이드북으로 볼 수 있는 책이다.



















아무래도 역사라는 과목이나 분야가 갖는 어려움이 많은데, 책의 저자는 자신 만의 스토리텔링을 통해 중국사를 표현하고 있어서 그 의미가 더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책이다. <썬킴의 거침없는 중국사> 물론 이 한 권의 책으로 방대한 중국사를 완벽하게 알 순 없지만, 주요 키워드나 핵심가치, 그리고 시대를 관통한 사건이나 인물, 배경 등을 바탕으로 학습해 볼 수 있어서 잘 요약된 중국사 가이드북으로 볼 수 있는 책이다. 구체적으로 어떤 시기나 인물, 사건 등에 집중해서 배우기에도 좋고, 시대적인 순서나 배경, 인물 등을 통해 자세히 만나볼 수도 있어서 다양한 형태의 접근과 배움의 가치 또한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썬킴의 거침없는 중국사> 또한 모든 역사적 사건이나 사실의 경우 연결되어 있다는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는 점도 특징적인 부분이다. 이는 우리 역사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특징이며, 중국사도 비슷한 형태를 갖추고 있으며, 이는 다양한 역사적 접근과 해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괜찮은 의미를 잘 표현해 주고 있는 접근과 평가로도 볼 수 있다. 워낙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저자의 중국사 가이드북으로 역사를 좋아하거나 알아보고자 하는 분들에게 해당 도서를 추천하고 싶다. 썬킴이 말하는 중국사를 더 쉽게 배우는 가이드라인, 그 의미와 방법론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접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