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장.비뇨기의 구조 ㅣ 그림으로 이해하는 인체 이야기
도마 히로시 감수, 정성진.홍유아 감역, 김선숙 옮김 / 성안당 / 2023년 3월
평점 :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는 부분이 바로 건강 관련 정보와 지식일 것이다. <신장 비뇨기의 구조> 책에서도 이런 건강관리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 말하며 일반적인 관점에서 더 쉽게 배우며 활용해 볼 수 있는 그런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신장과 비뇨기에 대해 구체화 하고 있으며 그림을 통해 표현하고 있는 것도 이 책이 갖는 특장점으로 볼 수 있다. 이미 해당 질병이나 질환으로 인해 고생했던 분들이라면 더 쉽게 체감할 것이며, 앞으로의 건강관리를 위해 더 자세히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관련 정보와 지식을 더 쉽게 배울 수 있어서, 이 책은 다양한 관련 정보를 배우며 스스로의 건강관리를 위한 가이드북으로의 사용도 가능하다는 점을 알았으면 한다.
<신장 비뇨기의 구조> 책에서는 우리 몸이 갖는 특징과 인체이야기를 통해 신장과 비뇨기에 대해 자세히 조명하고 있다. 또한 일상적인 영역에서는 어떤 형태의 몸관리가 중요한지, 그리고 생활습관이나 식사 등에도 어떤 형태의 관리와 이해가 필요한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물론 일정한 전문성을 요구하는 부분이며 때로는 관련 개념이나 용어, 지식 등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하다는 점에서도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책에서는 그림을 통해 최대한 직관적으로 그리고 쉽게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누구나 쉽게 읽으며 공감하거나 자신의 건강 상태에 대해서도 함께 진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건강관리의 경우 나이나 성별 등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알고 대응해 나가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자기관리의 하나일 것이다. <신장 비뇨기의 구조> 하지만 생각보다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도 많고, 젊다는 인식으로 인해 쉽게 생각하거나 일정한 연륜이 있지만 나는 식사나 생활에 있어서도 완벽하며,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 혹은 운동을 통한 관리를 잘해나가고 있다고 믿는 경우가 많아서 생각보다 쉽게 놓치는 경우도 많다는 점에서도 책에서 언급되는 내용과 구체적인 관리법에 대해 관심을 갖고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신장 비뇨기의 구조> 다양한 질병에 대한 이해, 예방관리나 의학적인 부분은 무엇인지, 그리고 의학의 과학적 측면이나 일상적 요인에서는 어떻게 마주하며 대응해 나가야 하는지 등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생각보다 전문적인 부분에 대해 비교적 쉽게 표현하고 있으며, 인체의 신비나 이야기 등의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도 우리들의 관심을 끌기에도 충분한 가이드북으로 볼 수 있는 책이다.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구체적인 관리법과 주도적인 건강관리를 위해, 무엇을 알고 대응해 나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접하며 스스로의 건강관리 가이드북으로도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