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철학자의 악보
윤동하 지음 / 윤문 / 2023년 4월
평점 :
철학이 주는 긍정적인 효과나 의미가 무엇일까? 이런 생각 자체가 어렵게 느껴지는 분들이 있을 것이며, 때로는 일상적인 이야기나 개인의 주관적인 삶의 표현, 논리 등으로도 평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책의 저자도 이런 현실적인 고민과 주제에 대해 노래를 표현하며 자신의 생각과 논리 등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철학자의 악보> 이는 읽는 관점에 따라서 다를 수도 있고, 어떤 이들은 저자의 말과 생각에 공감하겠지만, 또 다른 이들은 더 어렵고 복잡한 문제 정도로도 마주할 것이다.
<철학자의 악보> 중요한 것은 우리가 공감하거나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이며 생각보다 철학이 갖는 의미가 거창하고 어려운 표현이 아닌, 우리 모두가 쉽게 공감하며 이야기 형식을 통해 주도 받을 수 있는 그런 가치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을 체감해 볼 수 있는 책이다. 책에서는 누구나 생각하거나 고려하는 그런 삶의 방식과 키워드 등을 통해 자신만의 생각과 감각을 잘 표현하고 있는 책이다. 물론 철학지 주는 어려움이나 무게감도 함께 표현되고 있지만, 글을 풀어쓰는 형태를 통해 다양한 가치와 주제들을 잘 소개하고 있어서, 많은 분들이 최대한 쉽게 읽으며 철학에 대해서도 이해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개인이 살아가는 일상적인 요인이나 더 나은 삶을 바랄 경우, 왜 철학을 알거나 이해해야 하는지, 또한 책에서는 에세이, 시, 문학, 등의 장르를 초월한 개념으로 철학이 갖는 상징성과 특장점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고 있다. <철학자의 악보> 때로는 거창한 글귀나 의미부여보다는 노래 등의 형식을 통해 빗대거나 사례, 혹은 예시의 형태를 통해서도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책의 저자도 이런 현실적인 부분에 대해 말하면서도 철학이 갖는 특수적인 부분도 제대로 소개해 주고 있다.
<철학자의 악보> 보는 관점에 따라서, 그리고 받아들이는 정도에 따른 차이점은 존재하겠지만, 대중적인 관점에서 쉽게 배울 수 있는 철학적 의미에 대한 표현과 평가, 우리는 어떤 형태로 이를 마주하며 스스로의 삶에 대해서도 생각하거나 더 나은 삶의 방향성과 원하는 결과를 향해 나아가야 하는지,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다양한 의미와 가치 등을 통해 접하며 스스로의 삶과도 비교하며 판단해 볼 필요가 있다. 이는 어렵다고 여겼던 부분에 대한 더 나은 접근과 배움의 시간을 가질 수 있고, 어떤 형태로 다양한 주제와 변화상 등을 바라보며 판단해 나가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배움의 시간을 가지게 될 것이다.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구체적인 표현과 생각의 방식,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