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던 개가 떠났다 - 펫로스 증후군을 극복하고 다시 시작한 반려일기
도란 지음 / 설렘(SEOLREM)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인 가구의 급증, 그리고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도 바뀌면서, 많은 분들이 다양한 반려동물을 키우거나 입양을 고려하고 있는 요즘이다. 물론 새로운 가족으로 받아들이는 행위도 중요하나, 이를 어떤 형태로 마주하며 진정한 의미에 대해서도 공감할 수 있는지, 이에 대한 관심도 필요하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책에서도 이런 기본적 가치와 정서를 바탕으로 한 펫로스 증후군에 대해 소개하며, 반려동물을 잃은 아픔, 그리고 슬픔의 감정에서 어떤 형태의 성장과 성숙된 자세를 마주할 수 있었는지를 자세히 전하며 우리들에게 위로와 공감의 메시지를 표현하고 있다.

<사랑하던 개가 떠났다> 책에서는 반려견에 대해 표현하며 자신이 경험한 일상과 감정에 대해, 일정한 반려일기를 표현하고 있다. 이를 통해 누구나 쉽게 읽으며 공감할 수 있고, 생각보다 더 큰 가치와 의미를 갖고 있다는 점도 체감해 보게 된다. 특히 반려인의 입장에서는 매우 공감되는 부분이 많고 왜 사람들이 이런 형태의 심리적, 정서적 현상에 빠질 수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알아보게 된다. 또한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거나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분들의 경우에도 새로운 관점에서 마주하며 발상의 전환을 이룰 수 있다는 점도 괜찮은 의미를 전하는 부분이다.


















누군가에게는 매우 특별한 대상이며 사람 그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지만 또 다른 이들에게는 지나친 과몰입이다 등의 평가도 공존할 것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에 대한 무의미한 논쟁이나 비교, 구분이 아닌 반려동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 것인지, 그리고 늘어나는 반려인들의 경우에도 무엇을 알고 이에 대해 접근해야 하는지를 더 자세히 알아야 할 것이다. <사랑하던 개가 떠났다> 펫로스 증후군으로 인해 많은 이들이 실의에 빠지기도 하며, 이는 경험해 보지 못한 분들의 경우에는 다소 이상한 평가와 반응도 보일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만큼은 그 감정에 대해 공감하며, 더 나은 형태의 심리치유가 무엇이며 급변하는 시대나 사회 분위기, 정서 등에 부합하는 접근법 등은 없는지, 이에 대한 받아들임과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사랑하던 개가 떠났다> 여전히 개선되어야 할 부분도 많고 사람들의 인식의 전환이 요구되는 부분으로 볼 수 있는 반려동물 관련 에세이북, 가볍게 읽으면서도 현실적으로 공감하는 그런 묵직한 의미의 메시지를 답습해 보자. 책에서 저자가 표현하는 글귀들도 괜찮은 점이 많아, 관심있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반려일기, 혹은 현실 에세이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