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모의 문답법 - 아이의 마음이 보이는 하버드 대화법 강의
리베카 롤런드 지음, 이은경 옮김 / 윌북 / 2023년 4월
평점 :
부모의 입장에서는 내 아이나 자녀에 관한 교육법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고 이는 현실적으로도 중요하지만 가족관계 및 소통의 방식에 있어서도 그 의미가 상징적이라 볼 수 있다. <부모의 문답법> 이 책도 현실적으로 활용 가능한 아이교육 및 자녀교육에 대해 조언하며, 부모의 역할이나 구체적인 방식에 대해서도 때로는 변화가 필요하며, 더 나은 형태의 교육법 등을 통해 자녀와의 소통에 있어서도 더 좋은 결과를 그릴 수 있다고도 표현하고 있다. 물론 저자가 말하는 방식은 일정한 전문성을 갖고 있어서 신뢰할 수 있고, 결국에는 어떤 형태로 배우며 일상에서도 활용해 볼 것인지, 이를 통해 그 과정과 결과에 대해서도 충분히 공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부모의 문답법> 책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교육법과 방식에 대해 표현하고 있다. 자녀와의 소통, 혹은 아이 마음을 읽는 눈, 심리적 요인 그리고 감정이나 마음, 자존감 등으로 파생되는 긍정적인 효과 등에 대해 이해하며, 지금 당장 부모가 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또한 눈높이 교육이 왜 중요하며, 아이의 성장이나 올바른 가치관 형성에도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등도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물론 개인마다 다른 교육 철학이나 방식은 존재해도, 책의 저자는 공통적으로 중요한 요인, 그리고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부분 등을 바탕으로 조언하고 있다는 점을 참고했으면 한다.
특히 요즘처럼 새로운 세대들의 경우 다양한 가치관을 존중하면서도 개인의 의사표현이나 자유, 존중 등의 개념을 더 깊이있게 활용하고 있다는 점을 체감하게 된다. 이는 기존의 교육제도나 방식에서도 변화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는 대목이며, 일반적인 가정에서도 충분히 활용해 볼 수 있다는 점과 부모가 아이에게 어떤 형태로의 대화법이나 표현력 등을 통해 소통하거나 더 나은 가족관계 등을 만들어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볼 수 있다. <부모의 문답법> 어쩌면 우리 모두가 아는 그런 진부한 조언서로도 보일 수 있지만, 생각보다 많은 이들이 간과하거나 행동하지 않는 영역에 대해, 저자는 구체적으로 표현하며 더 나은 형태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부모의 문답법> 물론 저자의 방식과 조언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라는 의미는 아니나, 생각보다 배울 점이 많고 내 아이나 자녀의 성장과 가치관 형성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을 바탕으로 해당 도서를 마주해 보자. 부모의 입장에서도 자신에 대한 성찰과 점검의 시간을 가질 수 있고, 나빠진 가족관계나 소통의 방식에 있어서도 더 나은 방식과 방법 등은 없는지, 이에 대해서도 고민하며 더 좋은 선택을 해볼 수도 있을 것이다. 기본적인 교육 관련 정보와 지식에 있어서도 적절한 키워드와 핵심가치를 통해 잘 표현하고 있는 책이라. 많은 분들이 접하며 배움의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읽고 접하며 현실의 삶에서도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