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이스라엘
DAVID 옥 지음 / 성안당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에게는 좋은 모델이자 멘토가 될 수 있는 국가, 바로 이스라엘일 것이다. 이미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인재와 교육제도 등을 통해 그 결과를 증명한 국가로도 볼 수 있고, 그들의 발자취를 참고하거나, 어떤 형태로 미래가치를 추구하는지, 이를 만나볼 경우 일정한 대안이나 답을 얻을 수 있고, 이는 스타트업 및 벤처 분야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스타트업 이스라엘> 책에서도 이런 기본적 가치와 이스라엘에 대해 조명하며 사업이나 창업, 그리고 영업이나 비즈니스 등에서도 어떤 형태로 배우며 모방할 수 있는지를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스타트업 이스라엘> 물론 기술도 중요하며 우수한 인재의 존재, 이를 잘 관리하는 리더십이나 리더의 존재 등은 사업이나 경영에 있어서도 핵심가치로 볼 수 있고, 또한 우리 기업들의 경우에도 이들의 방향성과 전략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고, 오히려 우리가 나은 부분에 대해서는 강점화 전략으로 맞서며, 부족하거나 알아야 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적극적인 수용을 통해 급변하는 시장이나 환경, 글로벌 사회에서도 어떤 형태의 경쟁력 확보를 가져야 하는지, 이에 대해 직접적인 관리나 관심을 갖고 대응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일반적인 관점에서는 여전히 멀게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라, 해당 도서를 통해 배우거나 참고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특히 개인 단위의 창업이나 영업의 경우에는 변수와 위험이 크고, 이를 대응하는 역량이나 능력에 따라서 전혀 다른 결과값을 마주하게 된다는 점에서도 말이다. <스타트업 이스라엘> 이 책도 이런 취지를 바탕으로 한 배움의 조언, 이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어떤 형태로 관리하거나 활용해 볼 수 있는지를 자세히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저자의 주관적 논리나 생각 정도로도 평가할 수 있지만, 확실히 부정보다는 긍정의 의미가 더 강한 실무 비즈니스 가이드북 이라는 점을 표현하고 싶다.

<스타트업 이스라엘> 기존의 경영전략 및 관리의 방식 외에도, 구체적으로 벤처 사업이나 스타트업의 경우 어떤 형태의 생리나 특수성 등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이스라엘의 경우에는 해당 분야에 대해 어떤 관점론을 바탕으로 한 미래가치나 부가가치 등을 그려나가고 있는지 등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생각보다 실무 비즈니스 분야와 기업이나 개인들의 경영전략, 혹은 사업 등에도 활용할 만한 메시지가 많다는 점에서도 그 의미가 괜찮은 책이며, 관심 있는 분들의 경우 해당 도서를 통해 배우며, 스스로를 위한 성장의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