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상위 1%는 빨리 걷는 사람과 일하지 않는다
장샤오헝 지음, 하은지 옮김 / 토마토출판사 / 2023년 3월
평점 :
책이 주는 느낌에서 현실적으로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 생각해 보게 된다. <상위 1%는 빨리 걷는 사람과 일하지 않는다> 어쩌면 우리 문화나 정서에도 맞고, 우리에게 부족한 여유나 배려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스스로에 대한 점검이나 성찰의 시간 등으로 활용이 가능해, 많은 분들이 접했으면 한다. 항상 사람들은 바쁘게 움직이며, 다양한 가치를 이루고자 노력하나, 현실에서는 더 많은 불행과 문제들이 많고 생각보다 많은 것들을 이룰 수 없다는 점을 체감하게 된다.
이는 속도보다는 방향성이 더 중요하다는 의미이며, 이를 통해 자신에 대한 성찰과 점검의 시간이 왜 필요한지, 내가 잘하고 있는 분야도 있겠지만, 때로는 부족하거나 채우고 싶은 그런 영역의 단위들도 늘 존재하는 법이다. 책의 저자도 이런 보편적 가치와 정서를 바탕으로 한 자기계발 및 관리의 정신을 표현하고 있고, 생각보다 많은 가치를 떠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괜찮은 현실 인문학 가이드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책이다. <상위 1%는 빨리 걷는 사람과 일하지 않는다> 성공적인 삶의 성장이나 원하는 결과를 바랄 경우, 이런 가치는 더 현실적인 영역으로 느껴지게 된다.
책에서도 여유와 배려를 갖고 조급함을 버려야 한다는 구체적인 사례와 이유에 대해 자세히 표현하며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영역에 대해서도 함께 조언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일정한 목표를 갖고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이나 사회생활을 통해 만날 수 있는 다양한 관계의 심리학, 혹은 인간상 등을 통해서도 왜 여유가 필요한지를 생각해 보게 된다. 결국 나를 위한 더 나은 방식의 삶의 자세나 구체적인 활용법 등을 표현하고 있으며, 왜 이런 가치가 중요하며, 스스로를 위해서도 활용할 만한 부분들이 많은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상위 1%는 빨리 걷는 사람과 일하지 않는다> 물론 개인마다 다른 삶에 대한 관점이나 평가의 여지는 존재하며 급변하는 시대에서 일정한 속도가 중요하다는 것도 알 것이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일반화를 경계하며 더 나은 형태로 그리고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습관의 변화나 성장을 지향하는 자세가 무엇인지, 또한 왜 올바른 방향성과 신념을 갖고 나아가야 하는지 등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자. 개인을 위한 자기계발서, 혹은 현실의 다양한 문제로 인해 고민이 깊은 분들에게 해당 도서를 권하고 싶다. 읽고 접하며 스스로를 위해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