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 오래 머무는 아이들 - 돌봄교실에서 만난 아이들
신사숙 지음 / 프로방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를 위해서도 자라나는 아이들은 절대적이며 특히 학부모나 교사의 입장에서도 어떤 형태로의 교육 방식이나 전략, 제도 등이 필요한지, 이에 대해 현실적으로 판단하며, 책을 통해 다양한 가치와 의미들을 배워볼 수 있을 것이다. <학교에 오래 머무는 아이들> 아이들의 순수함과 항상 해맑은 모습을 기억한다면, 책에서 저자가 표현하는 소소한 글쓰기 방식이 더 쉽게 다가올 것이며, 일정한 울림과 감동의 메시지 또한 함께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돌봄교실 이라는 의미가 부정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돌봄이나 케어가 갖는 중요성을 안다면, 읽기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이다.

<학교에 오래 머무는 아이들> 저자의 경험을 통해 우리가 몰랐던 부분을 알거나 새로운 관점으로 판단해 볼 수 있고 특히 부모의 입장에서는 내 아이교육 및 자녀교육에도 활용해 볼 수 있어서 이 책은 긍정의 의미를 갖고 있는 현실 공감 에세이북이다. 예전보다 좋아진 다양한 환경적 요인 외에도 아이들을 위해 우리 어른들이 할 수 있는 방식이나 더 나은 환경의 조성, 그리고 관계된 교육제도나 분야에 대해서도 어떻게 이해하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해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자세히 접하며 판단해 볼 수 있다.

















또한 어른들의 경우에도 자신의 추억이나 향수에 젖어, 과거를 회상해 볼 수도 있고 시간과 세월은 지났지만 여전히 아이들이 머무는 공간이나 장소의 특수성과 중요성에 대해서도 현실적으로 공감해 볼 수 있다는 점도 이 책이 갖는 특징으로 볼 수 있다. <학교에 오래 머무는 아이들>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부모가 함께 그리는 일상과 현살에 대한 공감대 형성, 그리고 아이들을 어떻게 바라 보며 더 나은 환경과 조건 등을 그리며 활용해 볼 것인지, 책에서 표현되는 소소한 글귀들을 통해 충분히 접하며 공감해 보게 된다.

<학교에 오래 머무는 아이들> 가볍게 읽기에도 좋고, 자신 만의 감성이나 가치로 풀어내도 무리가 없는 에세이북으로 아이들을 통해 우리 어른들이 무엇을 알거나 배워야 하는지, 그리고 많은 이들이 바라는 현실 인문학적 교훈이나 가치 등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활용해 보자. 부정보다는 긍정의 의미가 더 강한 에세이북으로 학교와 돌봄교실, 학생과 아이들 등 순수함을 갖고 있는 그런 의미들에 대해서도 더 나은 형태로 마주하며 판단해 볼 수 있는 책이다. 저자가 말하는 의도가 무엇인지, 우리는 무엇을 알고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