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칭 Touching - 세대 차이, 세대 갈등을 넘어 세대 공존으로
유수란 외 지음 / Book Insight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세대갈등 문제, 이는 다양한 사회문제로 전이되며 또 다른 문제와 부작용을 만든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제법 심각하게 다가오는 주제이다. 물론 경제적인 부분이나 갈수록 심해지는 양극화 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상대적 박탈감, 또는 일시적인 현상으로도 볼 수 있지만 이런 변화와 갈등의 속도가 지나치게 빠르다는 점에서도 우리는 책에서 표현되는 의미들에 대해 주목하며, 더 나은 형태의 관리법이나 접근 방안 등이 없는지를 고민해 봐야 한다.

<터칭> 이 책도 이런 보편적 가치와 현실적인 부분을 바탕으로 한 삶과 사회에 대해 표현하고 있는 에세이북이다. 다양한 저자들이 참여했다는 점에서도 다양한 의견과 생각을 접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개인은 어떤 형태로 세상과 사람을 바라보며 관련 문제와 주제들에 대해서도 더 나은 형태의 가치 판단을 해나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서도 배우거나 공감하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시대와 세대 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한 개인과 사회의 연결, 통합과 존중, 그리고 상생과 공존의 의미가 무엇인지도 함께 표현하고 있다.

















물론 개인마다 다른 주관적 요인 등이 존재하듯이 세대마다 다른 삶의 기준이나 사회를 바라보는 일정한 공감대 또한 공존하는 법이다. 지나친 경쟁의식이나 불필요한 논쟁과 갈등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론이 무엇인지, 이런 과정을 통해 어떤 형태의 통합적 가치를 구현하며, 이를 받아들여야 하는 개인들의 경우에는 어떤 형태의 전환적 사고가 필요한지도 책에서는 구체적으로 조언하고 있다. <터칭> 초경쟁 사회에서 누구나 지친 심신을 가지기 마련이며, 우리가 현실로 마주한 과제와 문제 또한 많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퇴색된 느낌을 주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포기할 수 없는 영역이며, 더 많은 이들의 관심과 참여를 통해 올바른 방향성, 그리고 이어지는 긍정적 미래가치 등을 함께 그릴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터칭> 책에서도 이런 가치를 바탕으로 한 사회심리학적 요인과 개인이 할 수 있는 그리고 알아야 하는 부분들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조언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괜찮은 의미를 표현하는 인문학 도서이다. 구체적으로 어떤 가치관을 바탕으로 한 현실문제나 요인 등을 마주하며 판단해 나가야 하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배우거나 공감해 보는 그런 시간과 계기를 마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