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세계사를 흔든 패전사 이야기 - 유튜브 채널 패전사가 들려주는 승리 뒤에 감춰진 25가지 전쟁 세계사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시리즈
윤영범 지음 / 북스고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나 세계사를 좋아하는 분들이나 밀리터리 분야를 즐기는 분들에게는 비교적 쉬운 전쟁사 관련 가이드북이다. 물론 해당 분야를 잘 모르는 분들도 기본적인 전쟁의 개념과 이를 통해 인류 문명사에 있어서도 어떤 영향력을 제공했으며, 지금까지도 이어지는 각종 내전이나 분쟁, 전쟁 등에 대한 이해력을 높일 수 있어서 이 책은 다양한 방면으로의 활용이나 배움, 그 자체가 주는 긍정적인 효과 또한 상당한 책으로 볼 수 있다. <세계사를 흔든 패전사 이야기> 또한 전쟁의 경우 승리에 초점을 맞춘 관점론이 대부분이며, 때로는 패전사를 통해 우리는 무엇을 기억하거나 배울 수 있는지, 이에 대해서도 판단해 볼 필요가 있다.

<세계사를 흔든 패전사 이야기> 책에서도 이런 기본적인 개요와 구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쟁사를 조명하고 있다. 우리의 입장에서도 중요한 한국전쟁에 대한 언급과 갈리폴리 전투 및 솜 전투, 그리고 일본의 진주만 공습으로 촉발된 태평양 전쟁에 대한 언급 등을 통해 패전사에서 우리는 어떤 가치를 배우거나 미래를 위해서도 활용해 나가야 하는지, 이에 관한 적절한 교훈적 메시지도 함께 표현하고 있다. 이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러-우 전쟁을 통해서도 우리는 전쟁의 참혹함을 체감해 볼 수 있어서, 여러모로 유의미한 메시지를 잘 전하고 있는 전쟁사 관련 가이드북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책에서는 다양한 지리, 지명, 지도 등을 활용해서 전쟁사를 최대한 쉽게 소개하고 있는 특징을 갖는다. 이는 지도를 왜 보면서 역사와 세계사 등을 생각해야 하는지, 그리고 국제관계 및 정세에 대한 언급에 있어서도 자주 등장하는 지정학이 갖는 의미나 특수성, 그리고 동양사와 서양사의 공통적 요인이나 전쟁을 대하는 기본적 자세에 있어서는 어떤 형태의 차이점 및 차별화 전략 등이 있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세계사를 흔든 패전사 이야기> 일반적인 전쟁사나 세계사 관련 가이드북이 아니라는 점과 패전사 라는 키워드를 통해 전쟁을 새롭게 조명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이 책은 일정한 차별성을 갖고 있는 책이다.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의 전쟁 및 전쟁사를 통해 우리는 역사 및 세계사를 바라보는 눈을 가져야 하는지, 그리고 지금도 계속되는 다양한 전쟁의 양상이나 우리가 마주한 분단과 통일문제, 한반도 관련 정세의 경우 어떤 관점론과 냉정한 판단 등을 바탕으로 바라 보며 일정한 가치 판단을 내려야 하는지 등도 함께 생각해 보게 된다. <세계사를 흔든 패전사 이야기> 가볍게 볼 수도 있고 깊이 있는 역사적 관점론을 배울 수도 있는 이 책을 통해 많은 분들이 패전사가 주는 교훈적 메시지가 무엇인지, 그 의미에 대해 접하며 더 나은 형태로의 가치 판단을 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