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국 문화 교양 공부 - 영문과 교수가 들려주는 미국의 과거·현재·미래
유원호 지음 / 넥서스 / 2023년 3월
평점 :
시대가 변해도 불변의 가치로 볼 수 있는 외국어 능력의 중요성, 특히 영어의 경우 절대적 가치를 가지며 많은 이들이 실질적인 커리어 관리나 자기계발을 위한 방향으로의 사용을 고민하고 있다. <미국 문화 교양 공부> 이 책도 단순히 보기에는 미국에 대한 모든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책으로 볼 수 있지만 외국어를 비롯해 미국식 영어, 혹은 영어 공부에 있어서는 어떤 형태로의 접근이나 이해가 중요한지를 함께 조언하고 있는 책이다. 물론 단순히 영어 공부를 위한 책으로 사용해도 좋지만 영문법이나 어휘, 독해 능력 등의 경우에는 어떤 형태의 학습법이 더 실용적인지를 판단해 봐야 한다.
책에서도 미국의 문화와 역사, 사회 구조의 모습, 그리고 우리에게는 이질적인 느낌을 주지만 그들에게는 절대적인 영역으로 볼 수 있는 종교와 철학적인 의미에 대해서도 자세히 소개하고 있어서, 새로운 관점에서의 미국 문화의 이해, 그리고 미국 영어가 갖는 의미나 구체적인 사용 가이드라인이 무엇인지 등을 자세히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미국 문화 교양 공부> 지금도 미국은 거의 모든 분야에서 초일류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많은 이들이 미국을 욕하면서도 그들의 문화나 그곳에서의 생활을 꿈꾼다는 점에서도 그 의미가 어떤 영향력과 상징성을 갖는지, 우리는 쉽게 체감해 보게 된다.
또한 책에서는 미국 문화와 역사에 기여한 인물과 주요 사건, 그들의 사회는 어떤 형태로 진화했는지 등을 알아볼 수 있고 산업혁명의 역사나 현재진행형 등을 함께 파악하며, 미래에는 어떤 형태로의 진화나 변화상이 일어날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미국 문화 교양 공부> 개인의 관점에서는 실무 영어 능력 향상이 목적일 것이며, 아무리 노력해도 영어 능력에 성과가 없다면 해당 도서를 통해 배우거나 새로운 관점에서 참고하며 스스로를 위한 가이드북으로 사용해 볼 것을 권하고 싶다. 실무 영어나 생활 영어의 경우 그들의 문화와 사회, 정서적인 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이는 실제 성장이나 성공을 거둔 사람이나 사례의 조언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는 부분이며 이런 과정을 통해 외국어 공부에 대한 자신감도 찾고, 우리와는 다르지만 확실한 영향력을 제공하는 미국이라는 나라는 어떤 가치와 철학을 바탕으로 발전한 나라인지도 함께 접하며 생각해 보자. <미국 문화 교양 공부> 전문성을 바탕으로 책의 저자가 말하는 미국 문화와 그들의 모든 것, 이 책이 갖는 특장점으로 볼 수 있고 다양한 형태로의 활용 및 사용 또한 가능하다는 점에서 괜찮은 의미를 갖는 인문학 가이드북이다. 책에서 언급되는 미국 문화와 영어, 상식 등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책을 통해 배우며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