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바웃 머니 - 돈의 주인이 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인문 교양서
한중섭 지음 / 경이로움 / 2023년 2월
평점 :
돈에 대한 욕심과 현실적인 부분, 그리고 어떻게 해야 부자가 될 수 있는지, 이에 대한 다양한 평가와 해석, 방식론 등이 존재하는 요즘이다. <어바웃 머니> 그렇다면 돈에 대해 알아야 하며, 필요하다면 일정한 배움과 공부, 혹은 실전 감각이나 경험적 내공 등 다양한 조건들을 갖추거나 지금 행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돌아보는 자세가 우선일 것이다. 책에서도 이런 종합적인 관점을 바탕으로 한 돈관리법, 돈의 미래 등을 표현하며 누구나 생각할 만한 하지만 아무에게나 허락되지 않는 부자의 길과 방향성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어바웃 머니>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의 영향력과 힘은 절대적이다. 거의 모든 것을 돈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시대에서 우리는 돈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이는 기본적인 경제 및 금융에 대한 이해도를 측정하는 지표나 기준이 될 수도 있고, 투자 및 재테크 영역에서의 활용 방안에 대해서도 더 나은 형태의 전략적 마인드가 필요하다는 점도 함께 접하며 체감해 보게 된다. 물론 부자를 무조건 추종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개인마다 다른 투자관이 존재하며 자신의 방식이나 관리법에서도 잘하고 있거나 일정한 결과가 보장될 경우에는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그리고 새로운 방식은 어떤 특장점이 있는지 등을 파악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해당 도서를 참고하면 되는 것이다.
아무리 돈의 가치가 절대적인 시대라고 하더라도, 돈이 절대적 행복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점도 알아야 한다.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과 성공을 거둔 사람들의 경험담이나 사례를 보더라도 이는 쉽게 알 수 있지만 생각보다 많은 이들은 본질적인 부분이나 기본기 등을 망각한 형태로의 투자관이나 관련 철학 등을 갖고 있음을 알게 된다. 물론 급변하는 시대상이나 남들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전략 등으로 인해 초조한 마음이 들겠지만 이럴수록 돈의 본질과 기본적인 관리법에 대한 이해와 활용 방안은 절대적인 기준이 된다는 점을 알았으면 한다.
<어바웃 머니> 책에서도 이런 가치를 바탕으로 한 돈의 미래와 부자, 어떤 형태로의 투자관 등을 마련해 나가야 하는지 등을 자세히 다루고 있다. 당장의 성과도 중요하나, 때로는 중장기적인 안목에서의 접근도 필요하며 성공투자의 방식과 전략도 실무적인 효용성을 보장하나, 이에 대한 기본기를 다지며 자신의 삶과 일정한 배움 및 경험적 내공에 대해서도 돌아보는 자세를 통해, 개인이 바라고 원하는 좋은 결과물을 마주할 수 있는 것이다. 책을 통해 저자가 말하는 구체적인 방식과 대응 매뉴얼이 무엇인지, 그 의미에 대해 접하며 스스로를 위한 경제 및 투자 가이드북으로 사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