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만큼 보이는 세상 : 물리 편 - 사진과 그림으로 단번에 이해하는 81가지 친절한 물리 안내서 아는 만큼 보이는 세상
송경원 옮김, 가와무라 야스후미 외 감수 / 유노책주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도 기후 환경의 변화나 지구의 이상 증상은 계속되고 있다. 우리가 현실로 마주한 문제로 볼 수도 있고 생활속에서 체감하는 현상, 관찰 등으로도 풀이될 수 있는 영역, 바로 과학 분야이자 이 책도 특히 물리 및 물리학에 대해 소개하며 대중적인 관점에서는 어떤 형태로 배우거나 현실에서 활용해 나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아는 만큼 보이는 세상 물리편> 아는 만큼 보인다 라는 유명한 격언이 존재한다. 특히 과학이나 물리학 분야에서 이런 가치는 더 크게 통용되는 느낌을 주기도 한다.

책에서도 어렵고 복잡해 보이는 물리에 대해 최대한 쉽게 표현하고 있으며, 우리가 교육 과정에서 배웠던 과학이나 물리학이 왜 어렵게 느껴졌는지, 때로는 수학적인 기법이나 개념, 이론 등에 편중된 교육 방식을 통해 접해서 그랬을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책에서는 자연이나 우주 등의 개념에 대해 기본적인 가치를 정리하며 이를 생활이나 현실에서는 어떤 형태로 마주하거나 생각해 나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계속해서 생각하게 한다는 점에서도 괜찮은 의미를 전하고 있다. 물론 전공자의 경우에는 더 쉽게 배울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입문자나 비전공자의 경우, 맹목적으로 어렵다는 편견에서 벗어나, 최대한 쉽게 접하며 생각해 볼 것을 권하고 싶다.

















책에서는 자연과 지구, 공기 및 열, 그리고 생활과 빛, 물 등을 주요 키워드로 말하며 물리에 대해 표현하고 있다. <아는 만큼 보이는 세상 물리편> 사실 우리가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물질이나 생명 등을 중심으로 판단해 볼 수도 있고, 생각보다 많은 영역에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과 파생되는 직업이나 진로, 또는 미래전망이나 예측 등에도 주요한 키워드로 표현되고 있다는 점에서 왜 배우며 알아야 하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진지한 자세로 마주해 보게 된다. 특히 사진과 그림을 최대한 표현하는 방식으로 소개하고 있다는 점과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어린 시절의 기억이 되살아 날 수도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인 학습 효과를 체감해 보게 될 것이다.

<아는 만큼 보이는 세상 물리편> 과학 분야에 대한 관심은 있지만 어려워 하는 분들에게 적극 권하고 싶은 책이며 지금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현상적 요인, 이를 물리학에서는 어떤 관점에서 바로보며 일정한 예측, 평가 등이 이어지고 있는지, 사례나 예시를 통한 적용이나 분석도 함께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괜찮을 것이다. 때로는 학문적인 의미로, 다른 관점에서는 호기심이나 상상력 등의 단순한 생각 등에서 비롯될 수도 있을 만큼, 과학 및 물리 분야의 경우 우리의 곁에 존재하는 가장 기본적인 분야일지 모른다. 책을 통해 접하며 어떤 형태로 배우며 이를 실질적, 현실적 가치로 표현해 낼 수 있는지, 저자의 소개와 조언을 통해 학습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