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대학 공부벌레들의 30계명 - 세 살부터 아흔 살까지 읽어야 할 21세기 스마트 잠언
이우각 지음 / 프로방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이 변해도 우리가 해야 하는 가치 중 하나인 공부 및 학습에 관한 조언, 이 책의 특징적인 부분으로 볼 수 있고 책의 저자도 구체적으로 어떤 계획 및 실행력 등을 갖춰야 하는지, 책을 통해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하버드대학 공부벌레들의 30계명> 특히 누구나 알만한 그리고 인정하는 인재들로 볼 수 있는 하버드대학 공부벌레들의 사례를 통해 풀어내고 있다는 점에서도 믿을 만한 형태의 공부법이나 자기관리 전략을 배울 수 있고 이를 통해 자신의 상태에 대한 점검이나 성찰의 시간, 그리고 이어지는 더 나은 방식과 방향성에 대해서도 현실적으로 판단해 볼 수 있다.

<하버드대학 공부벌레들의 30계명> 누구나 살면서 느끼는 가치가 바로 공부에 관한 조언일 것이다. 공부에는 시기가 존재하며 때로는 최선을 다해도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것이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는 습관화나 자기관리의 형태를 통해 원하는 결과를 향해 나아가야 하며, 예전에는 무조건 열심히 하라, 끝까지 최선을 다해라 등의 키워드가 통했다면, 요즘 시대에서는 효율적인 방식이나 성장이나 성공을 거둔 사례를 통해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자세가 아닌, 개인에게 맞는 형태를 선택적으로 배우며 활용하는 것도 현명한 자기관리 전략으로 통용되는 추세이다.

















이 책도 공부와 학습에 관한 기본기의 강조, 그리고 특별한 인재들의 경우에는 어떤 형태의 다양한 습관화 장착, 구체적인 세분화 전략 등을 통한 자기관리를 병행해 나가고 있는지, 또한 이를 현실적으로 배우며 일반인들의 경우에는 어떻게 사용해 나갈 수 있는지도 함께 조언하고 있어서 생각보다 배울 점이 많은 자기계발서이다. <하버드대학 공부벌레들의 30계명> 책에서 언급되는 모든 가치를 수용하거나 이해하라는 의미의 책이 아니다. 개인마다 다른 관점론을 존중하면서도 현실적으로 해야 하는 가치에 대한 강조나 이를 통해 다양한 업으로의 사용, 내가 바라는 자기계발 및 관리의 형태에 대해서도 함께 판단해 볼 수 있다는 점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하버드대학 공부벌레들의 30계명> 이런 과정을 통해 삶의 행복이나 높은 수준의 만족도, 혹은 좋은 결과를 구체적으로 체감하며 더 많은 것을 얻거나, 더 높은 곳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는 점도 함께 표현하고 있다. 결국 노력과 관리는 기본이나, 때로는 엘리트들의 방식을 통해 모방하거나 적극적으로 배우는 자세, 그리고 이런 과정에서 어떤 가치에 주목하며 스스로를 위한 자기관리의 형태로 사용해 볼 것인지, 이 책은 이에 대해 자세히 표현하고 있으며 누구나 쉽게 배우며 활용해 볼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로 성장과 성공을 추구해 나가야 하는지, 책을 통해 배우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