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관에 간 철학 - 중년의 철학자가 영화를 읽으며 깨달은 삶의 이치
김성환 지음 / 믹스커피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해석이 돋보이는 인문학 도서이다. <영화관에 간 철학> 누구나 흔히 하는 취미생활, 혹은 휴식과 재충전의 의미로도 활용되는 영화감상, 단순히 보는 관점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으로의 활용이나 더 나은 삶의 행복이나 자세 등을 추구한다는 점에서도 이 책은 인문학적 가치를 잘 표현한 책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철학적 생각이나 의미에 대해서도 현실적인 부분을 잘 표현했고, 이를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의 삶이나 나를 위한 미래가치, 어떤 형태의 성장과 변화된 자세 등이 중요한지도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영화관에 간 철학> 물론 개인마다 살아가는 방식도 다르며 다양한 현상이나 변화를 보더라도 이를 받아들이는 정도의 차이는 존재한다. 결국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 아니면 구체적인 성장을 그릴 경우 무엇에 집중하며 배움의 가치, 혹은 공감하는 자세를 통해 더 나은 삶의 행복 또한 함께 지향해 나갈 것인지, 책을 통해 접하며 이를 현실적으로 판단해 볼 수 있다. 책에서는 다양한 영화 작품을 소개하며 영화가 주는 긍정적인 효과와 이를 삶의 교훈적 가치나 메시지로 승화해 내는 방식에 대해서도 독특한 표현을 통해 말하고 있다.

물론 저자의 주관적인 경험이나 요소 등으로 볼 수도 있지만 현실의 삶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때로는 타인이나 상대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점도 많다는 사실, 그리고 지금 현실의 삶이 싫거나 부정적인 생각과 관념이 자주 일어난다면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새롭게 생각하거나 변화를 추구하는 자세를 통해 더 많은 것을 얻거나 이룰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이 책도 이런 기조를 바탕으로 한 영화 작품의 소개, 그리고 이를 삶과 인생, 철학 등으로 이어지는 어려운 주제 등에 대해서, 비교적 쉬운 적용과 예시 등을 통해 표현하고 있어서 누구나 쉽게 읽으며 배우거나 공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영화관에 간 철학> 가볍게 읽기에도 좋고 삶의 전환점이나 새로운 방식이 필요로 한 분들에게도 긍정적인 의미를 잘 표현해 줄 것이다. 또한 앞만 보며 살아가는 많은 이들이 왜 이런 가치에 주목하며 때로는 휴식과 재충전의 참된 의미에 대해서도 일정한 공감대를 가져야 하는지도 책에서는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영화를 통해 배우는 철학이야기, 그리고 우리들의 삶과 현실에 관한 조언, 책의 저자가 말하는 방식을 통해 배우며 스스로를 위한 삶의 설계나 더 나은 성장과 성공을 위해선 무엇을 알고 경험해 나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