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다가온 러시아 오페라 HK 러시아ㆍ유라시아 연구시리즈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러시아.유라시아 연구사업단 지음 / 뿌쉬낀하우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우크라니아와의 전쟁으로 인해 비난의 대상이 된 러시아, 하지만 그들의 문화유산이나 예술을 향한 열망, 그리고 구체적으로 드러난 성과에 대해선 누구나 관심을 갖고, 때로는 동경할 만한 그런 가치를 갖고 있을 것이다. 러시아 예술과 문화의 경우 어떤 형태로 발전되었으며, 상대적으로 서구 문화와는 어떤 차별성을 보이는지, 이 책을 통해 접하며 구체적으로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에게 다가온 러시아 오페라> 사실 오페라나 뮤지컬 장르의 경우 좋아하는 분들은 깊이 있게 알지만, 대중적인 관점에서 배우기도, 그리고 접하기도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에 책에서는 러시아와 러시아 문화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그들의 문화를 집약적으로 소개하고 있고 책을 통해 평소에도 러시아나 러시아 문화 및 예술 분야에 관심있던 분들이라면, 비교적 쉽게 배울 수 있고, 반대로 잘 모르는 분들의 경우에도 글보다는 보여지는 이미지나 작품 등을 통해 나름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어서 책이 주는 무게감이나 전문성 또한 상당하다고 볼 수 있다. <우리에게 다가온 러시아 오페라> 사실 러시아 라는 국가는 묘한 매력과 궁금증을 유발하는 그런 국가일 것이다.


















동양과 서양의 혼합적 형태를 보이고 있는 분야가 많고, 어떤 의미에서는 또 다른 서구라는 이미지가 강하지만 광활한 영토로 인해 다양한 민족과 인종이 고루 분포하고 있어서, 그들의 문화와 예술을 단면적으로 표현하기란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그래도 러시아는 그들의 서쪽을 바탕으로 문화 예술 분야가 발전해 왔음을 알 수 있고, 서구 문명과 문화를 동경하면서도 그들의 가치나 차별성을 바탕으로 한 독특한 형태의 러시아 문화를 발전, 계승해 왔다는 점을 알게 된다. 이 책도 이런 기조를 바탕으로 한 그들의 과거와 현재상에 대해 표현하고 있으며, 특히 뮤지컬 및 오페라 분야의 경우 상대적으로 모르는 분들이 많다는 점에서도 더 괜찮게 다가오는 부분이다.

<우리에게 다가온 러시아 오페라> 다양한 사상과 이념이 공존했던 그들의 역사, 그리고 사회의 모습을 통해 많은 인재들이 등장했고, 이로 인해 지금도 러시아는 정치적 복잡성을 보이고 있지만, 문화 예술 분야 만큼은 남부럽지 않은 역량과 저변을 동시에 갖고 있다는 점도 함께 접하며 체감하게 된다. 우리에게는 낯설고 멀게만 느껴질 수 있는 러시아와 러시아 문화에 관한 조언서, 이 책이 갖는 특징으로 볼 수 있고 책을 통해 러시아 오페라에 대한 이해, 혹은 러시아 문화 예술 분야의 경우 어떤 형태로 배워볼 수 있는지, 그 의미에 대해 접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