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군대생활은 안녕하십니까? - 슬기로운 군생활을 위한 직업군인 매뉴얼
박양배 지음 / 예미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군 입대를 앞둔 분들이나 부모의 입장에서 자식이 군대에 있는 분들이라면 더 크게 와닿는 책일 것이다. <당신의 군대생활은 안녕하십니까> 책에서는 현실적인 군부대와 생활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며, 갈수록 변화하고 있는 군대의 조직문화와 소통법 등을 체감할 수 있고, 부모의 입장에서도 폐쇄적인 느낌이 강한 군대에 대해 어디까지, 그리고 얼마나 이해해야 하는지를 자세히 배울 수 있어서 이 책이 갖는 특장점도 괜찮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사병으로 입대하는 것과 간부로 군대를 가는 것에는 차이점이 있지만 책에서는 군대라는 특수적 조직이 갖는 특징과 현실적인 요건에 대해 자세히 표현하고 있어서 부정보다는 긍정의 의미가 더 강한 책으로 볼 수 있다.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소개되는 군대에 관한 가이드라인, 그리고 직업 군인의 경우 어떤 형태로 준비하거나 장점이 존재하는지, 또한 파생되는 군대 관련 다양한 직업에 대해서도 만나볼 수 있어서 해당 분야를 준비하거나 고려하는 분들에게는 현실적인 사회생활법 등도 함께 배울 수 있어서 괜찮을 것이다. 또한 최근에는 군대문화의 변화와 인식의 전환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어서 처우나 복지에 관한 논의와 지원이 활발해지고 있다는 점에서도 괜찮은 평가와 의미부여가 더 강하게 작동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당신의 군대생활은 안녕하십니까> 물론 여전히 군대를 부정적으로 보거나 변화 자체를 거부하며 당나라 군대가 되었다 등의 부정의 평가를 하는 분들도 있지만, 누구나 다양한 표현과 자유로운 평가가 가능하다는 정도로 인식하며, 책의 저자가 말하는 현실적인 부분과 군대생활을 어떤 형태로 해야 하는지, 그리고 직업 군인의 경우 어떤 특장점이 존재하는지 등을 먼저 알아본다면, 현실적으로 괜찮고 군대라는 조직에 대해서도 더 쉽게 이해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이들은 취업의 형태로 군대를 바라볼 것이며, 갈수록 지원과 혜택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서도 괜찮은 대안처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다만 너무 쉽게 생각하거나 군대라는 특수성을 망각하는 행위나 평가는 금해야 하며, 기본적으로 보수적인 색채가 강한 조직이라는 점과 여전히 상명하복 문화가 가장 강하게 남아있는 조직이라는 점도 이해하며 판단해 볼 것을 권하고 싶다. <당신의 군대생활은 안녕하십니까> 또한 다양한 평가와 해석이 존재하는 영역이라 저자의 조언과 현실적인 가이드라인이 무조건 맞다고 볼 순 없지만, 군대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에게는 비교적 쉽게 소개하며 조언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의 의미가 더 많은 군대생활 가이드북, 혹은 직업군인 매뉴얼이 될 것이다.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