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쓰는 대장경 - 마음을 다스리는 대장경 핵심 구절 필사집
곽철환 지음 / 시공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더 나은 삶의 방식이나 자세에 대해 관심이 많을 것이다. 무조건 열심히 살아가는 시대도 아니며 그렇다면 더 나은 삶을 위해 어떤 마음가짐이나 변화된 자세가 필요한지, 책을 통해 마주해 보길 바란다. <처음 쓰는 대장경> 책에서는 불교경전 및 역학, 종교적인 부분에서 얻거나 배울 수 있는 삶의 메시지를 잘 표현하고 있다. 필사의 방식으로도 사용해도 무방하며, 특정 종교에 관한 맹목적인 추종이나 지지를 표현하는 것도 아니라서, 누구나 쉽게 읽고, 또는 쓰면서 자신의 마음 및 감정관리를 할 수 있다는 점도 이 책이 갖는 특장점으로 볼 수 있다.

<처음 쓰는 대장경> 물론 불교를 믿는 분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불교경전 및 법문 가이드북으로 볼 수 있고 무교론자의 경우에도 자신의 마음이나 감정, 심리 등을 관리하거나 삶에 대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생각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괜찮은 책으로 볼 수 있다. 다만, 책에서 언급되는 내용의 깊이성이나 때로는 일정한 해석과 받아들이는 정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함께 접하며 참고했으면 한다. 특히 현실의 삶에 대한 다양한 고민과 걱정이 많은 분들에게는 왜 경전 및 법문을 통해 배워야 하는지, 그리고 필사의 과정에서는 어떤 가치를 경험해 볼 수 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접하며 판단해 보자.
















어떤 의미에서 이 책은 자연 및 철학적인 영역에 관한 가이드북으로도 볼 수 있고, 결국 개인이 바라는 삶의 자세나 행복, 가치관 등에 있어서 우리는 무엇을 알고, 그리고 얼마나 더 나은 관점으로 마주하며 받아들여야 하는지도 함께 접해볼 수 있다. <처음 쓰는 대장경> 이 책은 복잡하거나 거창한 단위를 소개하지 않는다. 누구나 흔히 접할 수 있는 불교경전과 교리를 통해 배울 수 있는 현실문제에 대한 적용, 그리고 서로 다른 삶의 가치관이나 방식은 존재해도, 왜 사람들이 종교를 믿거나 일정한 신앙심을 통해 자신의 삶을 점검하거나 성찰의 시간을 갖는지도 체감해 볼 수 있다.

<처음 쓰는 대장경> 가벼운 마음으로 접하며 읽거나, 직접 써보는 필사의 행위를 통해 자신의 상태에 대해 점검해 보자. 생각보다 복잡한 세상에서 결국 내면관리의 영역으로 볼 수 있는 단위에 대해 자세히 표현하고 있는 점과 어떤 의미에서는 스스로를 위한 자기계발 및 관리의 자세나 방향성을 어떤 형태로 세워야 하는지도 판단해 볼 수 있어서 단점보다는 장점과 긍정의 의미가 더 많은 책으로 볼 수 있다. 불교경전을 통해 마주하는 삶의 철학과 더 나은 형태의 자세, 내가 바라는 삶의 기준은 달라도, 결국 성장과 성공을 바라는 마음과 입장은 같을 것이다. 책을 통해 접하며 스스로를 위한 힐링의 시간을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