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룻밤에 읽는 동양 고전
김동주 지음 / 미래북(MiraeBook) / 202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시대는 빠르게 변하지만 왜 사람들은 예전의 가치에서 삶의 교훈이나 지혜 등을 배우려고 하는지, 우리는 그 의미에 대해 진지한 자세로 마주해 볼 필요가 있다. <하룻밤에 읽는 동양 고전> 이 책도 고전이나 철학을 좋아하는 분들부터 평소에는 관심이 없었지만, 더 나은 삶과 성장, 그리고 좋은 결과를 바라는 취지에서 새로운 통찰력을 배우고자 하는 분들까지, 다양한 분들이 책을 통해 배우며 삶에 대해 배우거나 생각해 볼 수 있는 그런 인생 교훈에 대해 표현하고 있는 고전 및 철학 가이드북으로 볼 수 있다.
<하룻밤에 읽는 동양 고전> 누구나 삶의 행복과 만족 만을 느낄 수 없고, 그렇다고 해서 불행이나 부정적인 요소만 계속되는 것도 아닐 것이다. 이처럼 우리의 삶은 복잡하며 때로는 사회적인 환경이나 분위기로 인해, 또 때로는 사람관계에서 오는 다양한 어려움으로 인해 삶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과 평가를 내리기 마련이나, 책을 통해 어떤 형태로 삶의 지혜나 방식에 대해 배울 것인지, 누구나 알만한 그런 위대한 철학자 및 사상가들의 조언을 통해 스스로의 상태에 대해 진단하거나 더 나은 형태로의 성장을 추구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이 책이 갖는 특장점 또한 명확하다고 볼 수 있다.
자신의 생각을 행동으로 실행하는 사람들, 때로는 단순한 생각이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삶의 변화나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도 고전 및 철학적 가치의 경우 시대변화와는 무관한 그런 불변의 영역이자 정신으로 볼 수 있다. <하룻밤에 읽는 동양 고전> 이이 책에서도 어려운 의미를 표현하기보단 누구나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공감할 수 있는 메시지를 전하며 각자 다른 철학자들의 명언이나 격언 등에서도 공통적으로 중요한 부분이 무엇이며, 어떤 형태의 안목과 자기관리의 자세가 필요한지를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하룻밤에 읽는 동양 고전> 삶에 대한 진지한 자세와 성찰의 시간, 그리고 감정이나 마음 등의 내면관리에서는 어떤 형태의 대응전략이나 스스로를 위한 구체적인 활용방안이 필요한지 등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우리의 정서나 문화와도 비슷한 점이 많고, 기본적인 구성 자체가 중국 철학 및 고전적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읽기에는 큰 부담이 없을 것이다. 동양 고전을 통해 알아보는 삶의 자세와 지혜, 그리고 내가 바라는 더 나은 삶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접하며 스스로를 위한 성장 및 관리의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