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보다 괜찮은 어른 - 좋은 어른이 되고 싶은 내게 던지는 인생의 질문들
김혜민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급변하는 시대에서 그리고 모두가 치열하게 살아가는 현실에서 우리는 어른의 가치나 의미에 대해 생각하기란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지금보다 괜찮은 어른> 이 책도 이런 일상적 요인이나 개인의 자기계발, 관계의 심리학 등의 형태를 통해 현실적인 삶의 자세와 행복, 어떤 태도로 다양한 현상과 사람들에 반응하거나 대응해 나가야 하는지를 자세히 표현하고 있는 에세이북이다. 물론 개인마다 다른 성향이나 삶에 대한 가치관은 존재해도, 기본적으로 중요한 요소, 그리고 스스로의 만족이나 성장을 위해서도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가치 등이 존재한다는 사실에는 모두가 쉽게 공감할 것이다.

책에서도 이런 어려운 의미에 대해 보다 쉽게 풀어내며 삶에 대해 성찰하거나 돌아보게 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의미를 포함하고 있으며 지금 현재의 삶도 중요하나, 가까운 미래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어떤 인생관을 가지며 살아가야 하는지, 이에 대해 현실적인 부분과 마음과 감정 등의 내면관리적 요인, 그리고 다양한 형태의 활용 가능한 관계술 및 처세술 등에 대해서도 저자는 자신의 생각과 논리를 솔직하게 표현하고 있다. 특히 어른이라는 의미를 너무 진부하게 여기는 분들이 많지만, 가까운 가족이나 지인들과의 관계를 통해서도 적용 가능하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우리가 현실에서 마주하게 되는 사람들과의 소통과 공감대 형성, 이를 통해 다양한 의미를 배우거나 경험하며 성장을 추구해 볼 수 있다는 점과 진정한 어른의 역할이나 책임이 무엇이며, 나라는 존재는 어디에서 어떤 평가를 받게 될 것인지, 이에 대해서도 돌아보며 나아가는 그런 발전 지향적인 자세와 생각을 가져야 한다. <지금보다 괜찮은 어른> 이 책도 이런 소소한 부분에 대해 표현하며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시도조차 안하는 영역에 대한 언급과 해보지도 않고 많은 것을 포기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형태의 삶의 위로나 치유, 공감대 형성 등을 통해 지금보다 더 나은 삶과 어른의 의미에 대해 이해하며 받아들여야 하는지를 말하고 있다.

<지금보다 괜찮은 어른> 또한 책에서는 마음과 감정, 소통의 기술, 내면관리를 통해 생각보다 많은 영역에서의 발전과 성장을 추구할 수 있다고도 말하고 있다. 이는 자기계발 및 관리에 있어서도 필수 조건과도 같지만 이를 간과하는 분들이 많고 무조건적인 자본주의적 논리나 물질 지향적인 삶이 어떤 부정적인 형태로 돌아올 수 있는지, 결국 소통과 우리라는 개념에 대한 이해, 어른이라는 용어를 통해 저자는 어떤 삶의 방식과 더 나은 인생설계를 그려야 한다고 보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배우거나 공감해 보자.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스스로를 점검해 볼 수 있는 그런 에세이북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