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철학자와 함께한 산책길 - 세상에 휘둘리지 않고 살아가는 노학자 6인의 인생 수업
정구학 지음 / 헤이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면서 느끼게 되는 복잡 다양한 감정들, 이에 더 나은 삶의 자세나 내가 바라는 인생의 성공, 혹은 배움과 경험적 가치를 어떤 형태로 마주하며 스스로를 위해 사용해 볼 것인지, 오늘도 우리는 이런 고민과 걱정을 마주하며 하루 하루를 살아가고 있다. 이에 책에서는 노학자 라고 볼 수 있는 현인들을 통해 삶에 대해 표현하며 때로는 이론적, 학문적 느낌이 강한 명언이나 격언 등을 인용하며 삶에 대해 표현하기도 하며, 현실의 삶을 극복하거나 더 나은 성장을 위해서는 어떤 가치의 몰입과 노력, 혹은 관리의 자세가 필요한지를 자세히 조언하고 있는 것이다.

<인생철학자와 함께한 산책길> 물론 책에서 등장하는 글귀들이 자신의 삶을 무조건적으로 변화시킬 순 없지만 그래도 우리가 배워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삶은 계속된다는 의미에 대한 현실성, 그리고 내가 바라는 삶의 목적성이나 가치관 등을 적용해서 판단할 경우 제법 배울 점도 많고 나 자신을 점검하거나 성찰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인 메시지를 잘 표현하고 있다. 또한 요즘처럼 진정한 어른의 가치가 강조되는 시기에는 결국 나보다 연륜이나 경험치가 높거나 삶을 더 오래 살았던 분들의 말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갈수록 심해지는 세대 단절로 인해 많은 이들이 어른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거나 서로 간의 반목과 아쉬움 등으로 인해 포기해 버리는 현상이 짙어지고 있지만 이 책은 그런 단절의 의미를 연결의 가치로의 구현, 그리고 왜 배우거나 경험하는 행위가 필요하며 어른들의 삶의 철학과 자세를 통해 스스로를 돌아봐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서도 일정한 가르침과 교훈적 메시지를 제공하고 있다. <인생철학자와 함께한 산책길> 소소한 일상에서부터 복잡한 이론이나 학문적 담론, 그리고 현실의 삶에서는 어떤 생각과 행동력이 수반되어야 하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볼 수 있다.

<인생철학자와 함께한 산책길> 삶의 멘토가 있다는 건 긍정적인 일이며 이런 멘토나 롤모델 등을 멀리서 찾을 필요는 없을 것이다. 나만의 가치나 기준도 중요하나, 더 높은 수준의 성장과 변화, 이어지는 좋은 결과와 삶의 행복 등을 마주하고 싶다면 책을 통해 접하며 알아보는 계기를 가져 보자. 생각보다 괜찮은 의미를 잘 표현하고 있고, 누구나 쉽게 읽으며 스스로를 돌아보게 한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인 의미를 잘 전하고 있는 책이다. 가볍게 혹은 진지하게 접하며 배움의 가치와 의미에 대해 접해볼 수 있는 해당 도서를 통해 많은 분들의 스스로의 삶에 대해서도 함께 판단해 볼 것을 권하고 싶다. 읽고 접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