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한 번밖에 살 수 없다면 인문고전을 읽어라
김부건 지음 / 밀리언서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이 무료하거나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한 불만족, 혹은 다양한 관계나 사회생활에서 오는 갖은 스트레스가 있는 분들에게 이 책은 긍정의 마음과 자세, 더 나은 삶의 행복과 성장이 무엇인지를 조언해 주는 책이다. <단 한 번밖에 살 수 없다면 인문고전을 읽어라> 생각보다 우리의 삶은 치열하며 시간 또한 빠르게 흘러가는 법이다. 늘 인생에 대한 담론과 평가는 계속되지만 결국 행동하거나 스스로에 대한 변화의 자세를 가져야만 더 나은 과정과 결과 모두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표현되는 인문고전의 가치도 이와 다르지 않고 오히려 더 많은 것을 돌아보거나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인 의미가 잘 표현된 책이다.

누구나 나름의 계획이나 주관, 행동 등을 통해 현실의 삶을 살아가기 마련이다. 때로는 잘 될 수도 있지만 그 반대의 상황과 마주할 경우 부정적인 생각과 의식이 생길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의 삶은 어렵고 배움의 과정에는 끝이 없다는 것도 체감하게 된다. 책에서 이런 현실문제나 과제를 어떤 형태로 마주하거나 극복해야 하는지, 그리고 이론적 배움이나 고전적 의미에 대한 분석도 중요하나, 이를 현실로 활용하거나 적용하는 방식에는 어떤 기준점이 존재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볼 수 있다. <단 한 번밖에 살 수 없다면 인문고전을 읽어라> 책의 저자도 이 점에 주목하며 인문고전의 장점과 현실적인 부분에 대해 표현하고 있다.

















자기 자신에 대한 철저한 관리는 기본이며 다양한 영역에서의 역량표출이나 강화가 당연한 시대에선 오히려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경험하는 행위도 중요하나, 본질적인 부분에서의 자신감 강화나 일이나 학업 외적인 영역에서의 성장 등을 통해 삶에 대해 판단해 보는 자기 주관이 필요할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고전과 철학적 의미에 대해 접근하며 이를 현실적으로 풀어내는 과정, 그리고 왜 배움의 과정을 통해 더 나은 삶을 그리거나 주도해 나갈 수 있는지도 그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어서, 배울 점 또한 많은 인문고전 가이드북이다.

<단 한 번밖에 살 수 없다면 인문고전을 읽어라> 사람관계에 대한 진단과 평가, 나라는 존재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자기 중심을 잡고 경영해 나가는 법, 그리고 사회생활이나 시대변화 등을 바라보는 기준을 통해 어떤 형태의 가치 판단과 통찰력이 필요한지, 책에서는 종합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며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다. 대중들이 인문학에 열광하는 이유, 해당 분야가 꾸준히 인기를 얻는 이유도 이런 가치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가 존재하기에 가능할 것이다. 인문고전을 통해 배우는 삶의 자세와 성장에 관한 조언서, 책을 통해 접하며 스스로를 위한 자기계발서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