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진로교육 푸른들녘 교육폴더 12
이옥원 지음 / 푸른들녘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가 급변했지만 여전히 많은 분들이 미래를 향한 두려움이나 어떤 형태로 대응해야 하는지, 이런 현실적인 어려움과 마주하고 있다. <미래 진로 교육> 이 책도 좁게 볼 경우 교육 분야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책으로 볼 수 있지만, 더 큰 관점에서 본다면 미래를 위해 개인이 어떤 형태의 역량을 가져야 하는지, 그리고 어른이나 부모의 관점에서 현실적으로 배우며 자신이나 자신들의 자녀를 위해 활용해 나갈 수 있는 방향과 전략 등은 무엇인지, 책의 저자는 이 점에 주목하며 미래 진로 교육에 대해 표현하고 있다.

물론 교육 분야의 종사자의 경우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지만 누구나 쉽게 읽으며 공감할 수 있는 내용적인 부분이나 교육의 변화가 중요하다는 점은 알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로 나아가야 하며, 이를 일반적인 관점에서도 무엇을 배우거나 변화상에 주목하며 대응해야 하는지도, 책에서는 이런 현실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미래 진로 교육> 하나의 분야에 특화된 형태로 역량강화를 할 수도 있고 다양한 분야를 겨험하게 하는 방법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이처럼 인재나 교육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은 계속 되고 있지만 여전히 현실에서는 갖은 제약이나 어려움이 많다는 점도 체감해 보게 된다.

어떤 형태로 나 자신을 위해, 혹은 내 아이나 자녀를 위해 교육 분야를 바라보며 이를 바꿀 수 있는 부분은 또 무엇인지, 그리고 제도적, 구조적인 모순이나 부분 외에도 부모가 알거나 대응해 나가야 하는 인재관리나 양성, 역량적인 조건 등은 무엇인지도 현실을 바탕으로 함께 고려해 볼 수 있어서 아이를 둔 부모들에게 더 적합한 교육 분야 가이드북으로 볼 수 있는 책이다. <미래 진로 교육> 누구나 교육의 가치나 중요성은 말하지만 현실에서 이를 적용하기란 어려움이 많을 것이다. 더 나은 형태의 방식과 전략도 중요하나,더 본질적인 부분이나 기본적인 요건 등은 무엇인지, 이에 대한 판단과 이해도 필요할 것이다.

<미래 진로 교육> 기존의 어른들과는 다른 세대라고 표현되는 요즘 세대들의 경우 어떤 형태로 교육을 바라보며 자신의 삶이나 진학, 혹은 직업 및 진로의 영역에서 가치 판단을 하게 되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생각보다 다양한 주제와 분야를 종합적으로 바라보며 분석하고 있는 점이나 누구나 쉽게 읽으며 배우거나 공감할 만한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이 책은 괜찮은 의미를 전하고 있다. 미래교육 및 자녀교육, 그리고 부모가 알거나 행해야 하는 가치 등은 무엇인지, 책을 통해 접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