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조건 없이 나를 사랑한다
지에스더 지음 / 체인지업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복잡한 세상의 모습이나 다양한 관계에서 오는 어려움과 스트레스, 이를 방치할 경우 더 큰 위험과 삶에 대한 의욕도 사라진다는 점에서 책이 갖는 현실적인 의미가 강하게 와닿는다. <나는 조건없이 나를 사랑한다> 이 책은 제목처럼 직설적인 책이며 누구나 생각하는 자존감 수업이나 자기애가 무엇인지 등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소중한 존재, 바로 자기 자신일 것이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문화적인 측면이나 특징, 사회생활의 현실적인 부분 등으로 인해 나라는 존재를 잊고 무조건적인 배려나 존중 만이 삶의 현실이라고 판단할 것이다.

물론 우리 사회가 갖는 현실적인 측면으로 볼 수 있고 개인보다는 조직이나 집단적 가치가 높은 한국사회의 성향 등을 고려할 때, 이런 형태를 배우더라도 실제로 스스로를 위해 사용하거나 관리해 나가는 사람은 많지 않다는 점도 알 것이다. 하지만 그래도 우리의 삶은 계속되며 스스로가 후회없는 선택이나 지난 시간이나 과거에 대해 아쉬운 감정을 안가지려면 책을 통해 현실적인 고민과 부분에 대해서도 공감하거나 생각해 보는 계기가 필요할 것이다. 이 책도 이런 관점을 바탕으로 감정과 마음에 대한 조언과 관계에 대한 현실적인 대응, 그리고 가장 중요한 자기애의 구현과 자존감 수업 등은 어떻게 판단하고 실행해 나가야 하는지를 표현하고 있다.

















이는 가까운 가족이나 지인 등의 관계에서부터 활용해 볼 수 있고 항상 마주하게 되는 사회생활에서 오는 어려움이나 스트레스 등을 더 현명하게 관리하거나 때로는 비우거나 채우는 과정을 통해 어떤 형태의 변화와 성장을 이룰 수 있는지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나는 조건없이 나를 사랑한다> 스스로에 대한 무조건적인 신뢰나 사랑, 결국 높은 수준의 자존감이나 자기애를 요구하는 방식이다. 물론 한계점도 있지만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의 최선의 방침이자 전략으로도 볼 수 있고, 이를 통해 내가 바라는 삶의 자세나 행복 등은 어디에 있는지도 함께 판단해 보자.

<나는 조건없이 나를 사랑한다> 더 나은 삶과 인생설계를 위한 현실적인 가이드라인, 그리고 타인의 고민과 걱정에 대해서도 공감하거나 응원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와 행위적인 부분은 무엇인지도 책의 저자가 말하는 방식과 표현을 통해 공감해 보게 된다. 스스로를 아끼고 사랑해야 남을 사랑할 수 있고, 타인에 대한 여유나 배려 등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우리는 이 점에 대해, 진지한 자세로 마주하며 생각해 봐야 한다. 가볍게 읽으며 공감할 수 있는 힐링 에세이북, 이 책이 갖는 장점으로 볼 수 있고 많은 분들이 접하며 스스로에 대해 돌아보거나 현실적인 부분에 대해 공감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