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와 장자에 기대어 - 최진석의 자전적 철학 이야기
최진석 지음 / 북루덴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렵고 복잡하게 보이는 철학 및 고전 분야에 대해 저자는 최대한 현실적인 부분을 고려해서 우리들의 이해를 돕고, 철학에 대해 왜 생각하거나 일정한 판단을 내려야 하는지도 그 의미에 대해 자세히 표현하며, 삶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노자와 장자에 기대어> 물론 개인마다 좋아하는 철학자나 사상가가 있을 것이며 이는 우리의 현실적인 부분이나 삶의 성장을 위해서도 좋은 영향력을 제공한다. 삶의 멘토가 될 수도 있고 누군가를 존경하는 행위가 주는 긍정적인 의미를 안다면 왜 대중들이 고전 및 철학적 가치를 좋아하는지, 때로는 시대와 역행하는 부분이 많고 현실적이지 못한다는 비판도 존재하나, 여전히 철학에 대한 탐구와 평가는 이어지고 있다는 점도 함께 알아야 한다.

<노자와 장자에 기대어> 이 책도 동양철학이라는 큰 틀을 바탕으로 노장철학, 노자철학, 그리고 장자철학 및 노가철학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표현하며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비슷한 점이 많다는 점도 함께 표현하고 있다. 물론 고전 및 철학 분야를 전공한 분들도 어려워 하는 분야라서, 일반인들이 쉽게 마주하기란 어렵지만 주역이나 해석에 매몰되기보단 이를 현실적인 관점에서의 생각이나 나에게 맞는 영역을 발췌해서 배우는 전략적 마인드가 필요하다는 점도 말하고 싶다. 책을 통해 삶과 인생, 자연과 우주, 그리고 신에 대한 색다른 관점에서의 이해와 생각이 가능하다는 점도 이 책이 갖는 특징으로 볼 수 있다.

















또한 개인적인 사례나 이야기를 통해 철학적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는 점도 더 쉽게 배울 수 있는 동양철학에 대한 적절한 가이드라인으로 볼 수 있다. <노자와 장자에 기대어> 시대는 급변하며 과학 기술적인 역량이 모든 것을 지배하는 사회, 그리고 경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믿지만 오히려 사람들은 예전의 가치나 고전적 의미에서 삶의 균형감을 갖거나 더 나은 성장전략 및 방향성을 갈망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모순적인 의미도 아니며, 오히려 서로 다른 분야의 결합을 통해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할 수 있다는 점과 이미 경험하거나 활용한 분들의 경우에도 철학의 의미가 퇴색되거나 사라져서는 안된다고 말하고 있다는 점도 우리는 함께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노자와 장자에 기대어> 개인이 바라는 삶의 행복과 성공에 대한 갈망, 그리고 사회와 사람을 바라보는 일정한 안목과 더 나은 형태의 생각법이 왜 필요한지, 예전의 느낌과 아날로그적 감성으로 볼 수도 있는 동양철학의 의미를 통해 현실문제를 해결하거나 나를 위한 삶의 방향성 설정, 긍정적인 자세와 효과 등에 대해서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생각보다 솔직하고 쉽게 표현하고 있는 책이라 다양한 분들이 쉽게 배우며 스스로에 대해서도 적용하거나 더 나은 삶에 대해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동양철학을 통해 말하는 삶과 사람, 그리고 사회적 현상, 통찰력 등에 대한 조언서, 책을 통해 배우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