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를 바꾼 월드컵 - 지적이고 흥미로운 20가지 월드컵 축구 이야기
이종성 지음 / 브레인스토어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나름 성공적으로 끝난 카타르 월드컵, 우리 대표팀도 16강 진출에 성공하며 국민적인 관심과 지지에 보답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로 인해 카타르 라는 나라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고, 사상 최초로 중동에서 열린 겨울 월드컵이라는 특성상 더 많은 분들이 월드컵과 축구에 관심을 가진 것도 사실이다. 이에 책에서도 월드컵과 축구, 그리고 월드컵의 역사, 이와 관련된 비즈니스 사례나 정치적, 경제적 특수효과에 대해 자세히 표현하며 축구 외적인 영역에서의 월드컵의 가치와 상징성 등이 무엇인지를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세계사를 바꾼 월드컵> 제 1회 월드컵부터 최근까지 이어진 카타르 월드컵을 보더라도 월드컵은 단순한 축구 문화나 스포츠가 아닌, 비즈니스적 가치도 함께 표현되고 있고 이를 주최하는 피파 라는 국제축구연맹의 경우 어떤 형태로 월드컵을 통한 수익 창출과 다양한 형태로의 경제적 이익을 취하고 있는지, 그리고 관계된 국가들의 흑역사나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경제적, 정치적 의도로의 활용 등에 대해서도 책을 통해 자세히 배워볼 수 있어서 더 많은 형태의 인문학적 가치를 답습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다음 월드컵부터는 참가국이 대폭 증가하여 중국과 인도 시장을 대놓고 노리고 있는 피파의 월드컵 관리 전략이나 우리의 경우에도 월드컵이 갖는 상징성과 중요성을 잘 알기에, 어떤 형태로 진화하며 지금과 같은 의미를 갖게 되었는지, 이에 대한 자세한 분석과 평가 또한 필요하다는 점을 알게 된다. <세계사를 바꾼 월드컵> 때로는 축구는 전쟁이라는 말이 존재하며 이로 인해 전쟁을 경험했던 국가들도 존재했다. 또한 유럽과 남미가 축구문화를 주도하는 흐름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아시아와 아프리카 국가들의 선전이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고, 이는 축구가 갖는 의미와 상징성이 평가조차 할 수 없는 영역이라는 점도 체감해 볼 수 있다.

<세계사를 바꾼 월드컵> 우리의 경우에도 2002년 월드컵에 대한 좋은 기억이 존재하며, 선수들의 투혼과 열정으로 인해 많은 이들이 공감하거나 감동한다는 점에서도 축구와 월드컵은 그 의미가 상당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도 이런 관점을 통해 말하는 월드컵과 축구이야기, 그리고 관계된 비즈니스 사례나 경제적, 정치적인 효과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표현하고 있어서 기존의 가치나 관점에서 벗어난, 더 높은 수준으로의 교양 상식과 인문학적 가치를 함께 접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월드컵과 축구를 통해 말하는 다양한 분야의 과거 사례 및 변화상,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