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아름다운 성공 - 스타트업 게임의 최종 종착지는 굿 엑시트다!
유효상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부터 스타트업의 중요성과 벤처 기업에 대한 정부 정책적 지원, 그리고 사회적 공감대 형성은 빠르게 확산되었지만 여전히 우리나라의 경우 벤처나 스타트업에 대한 활용이나 현실적인 접근이 저조한 상황이다. 이는 해외 국가나 다양한 사례를 보더라도 쉽게 비교해 볼 수 있고, 그렇다면 구조적인 모순이나 문제, 제도적으로 필요한 안전장치 등이 부족해서 그렇다는 인식이 강하다는 느낌을 받게 되며, 결국 실무자의 역량도 중요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얻고자 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과 입장 역시 반영해 나가야 한다는 점에서도 일정한 의견 수렴이나 협의가 가능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현실과 이상은 분명한 갭 차이가 존재하며 그렇다면 저자는 스타트업을 통해 어떤 형태의 긍정적 요인과 우리 사회가 마주한 한계나 문제점 등에 대해서도 일정한 해결 방안이 있는지, 이에 대해 주목하며 접근해 볼 필요가 있다. 이 책도 스타트업에 대한 무조건적인 맹신이나 벤처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만을 강조하지 않는다. 현실을 고려하면서도 해당 분야의 성장과 변화가 필요한 이유와 이를 구체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의 입장이나 요구에 대해서도 어떤 형태의 포지션을 취할 수 있는지 등을 자세히 분석하며 일반적인 관점에서도 더 쉽게 배우며 이해할 수 있는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잘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스타트업 아름다운 성공> 특히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익이나 수익을 추구하는 기본적인 가치가 필요하며 이를 통한 경영전략 관리법의 변화나 혁신 모델과 사례에 대한 도입, 그리고 리더십이 구현이나 인재관리 및 양성에 있어서도 해당 업종이 갖는 특징과 기회적인 요소가 중요할 것이다. 또한 이를 주도적으로 참여, 관리해 나가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위험과 변수에 대해서 고려하기 마련이며 이를 통해 과연 투자의 개념으로 자신이 할 수 있는지, 성장이나 기회적인 요소가 분명하게 존재하며 성공을 할 수 있는지 등을 면밀히 고려해 볼 것이다. 이처럼 서로 다른 이해관계나 입장차이가 존재하는 분야라서 이 간극을 좁히기란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스타트업 아름다운 성공> 다만 기본적 가치를 바탕으로 한 이해나 경험적 내공의 채움, 그리고 사회가 어떤 형태로 지원하거나 정책적, 구조적인 모순과 한계를 극복해 나갈 수 있는지, 일정한 전문성을 갖춘 형태로 스타트업에 대해 자세히 표현하고 있어서, 책을 통해 이를 실무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해석하거나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누구나 생각은 하지만 실제 행동으로 참여하기는 어렵고 부정적인 평가와 시선이 더 많은 스타트업 및 벤처 기업 경영에 관한 조언서, 이 책이 갖는 특징적인 부분으로 볼 수 있다. 여전히 어렵지만 분명한 기회적 요소를 갖고 있는 스타트업 시장과 산업에 대한 구체적인 매뉴얼과 활용전략, 책을 통해 접하며 이를 실무적, 현실적인 기준에서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