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포그래픽 세계화의 세계 - 지도와 데이터로 읽는 세계화와 탈세계화 이다미디어 지포그래픽 시리즈
로랑 카루에 지음, 윤예니 옮김 / 이다미디어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경제도 어렵고, 다양한 분야의 침체, 정체 현상이 계속되고 있지만 지금 전 세계가 다양한 어려움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다. 특히 계속되는 전쟁이나 분쟁 상황, 그리고 강대국들의 패권 경쟁으로 인해 우리 생활에도 직접적인 피해가 초래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는 국제관계 및 정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어떤 형태로 글로벌 거버넌스가 진행되고 있는지, 또한 패권 경쟁이나 현황, 세계화의 가치가 무너지고 있다는 평가가 많은 가운데, 더 나은 형태의 전략적 마인드나 실무 비즈니스 상황에서의 전략 등은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지포그래픽 세계화의 세계> 이 책도 이런 현실 문제를 바탕으로 한 더 나은 형태의 안목을 강조하고 있는 책이다. 또한 지도와 데이터의 가치를 최대한으로 활용해서 다양한 지역 지리 정보를 함께 제공하고 있어서 누구나 쉽게, 그리고 직관적으로 배우며 어떤 형태의 세계화나 탈세계화 현상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지도 가늠해 볼 수 있어서 괜찮은 의미를 전해 받게 된다. 물론 지도나 데이터에 대해 다른 해석이나 부정적인 견해가 있을 수 있지만 최대한 현황을 바탕으로 한 데이터의 가치분석 및 의미부여 등을 하고 있어서 세계경제를 비롯해 다양한 형태의 국제관계 및 패권질서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배울 수 있다는 점도 이 책은 갖는 또 다른 장점으로 볼 수 있다.















우리에게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미국과 중국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과 유럽 및 중동 등 다양한 시장과 기업들의 행태에 대해서도 데이터를 통해 자세히 표현하고 있어서 이 책은 인문학적 가치와 경제학적 분석이 돋보이는 종합적인 세계화 관련 가이드북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지포그래픽 세계화의 세계> 여전히 긍정과 부정의 평가가 공존하는 현실에서도 양극화나 차이와 차별의 만연, 하지만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방향성이나 전략적 사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또한 우리 경제나 생활, 사회 및 정치학적으로도 어떤 영향력을 제공하며, 우리는 어떻게 이를 극복하거나 재도약의 기회로 삼아야 하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지포그래픽 세계화의 세계> 여전히 혼돈의 정국이 이어지고 있고 강대국과 패권국들의 경쟁과 새로운 질서 재편을 향한 그들의 야욕 또한 구체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요즘이다. 지도와 데이터를 통해 해당 사안과 주제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접하며 우리는 어떤 형태로 세계화 및 탈세계화 현상에 대해 마주하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을 내려야 하는지, 책을 통해 배우며 이를 실무적 상황에서의 활용법이나 정치 및 역사, 그리고 경제학적 분석 등을 통해서도 나아가야 할 것이다. 국가경제 및 기업경제, 그리고 국제질서와 정치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는 가이드북, 이 책이 갖는 특장점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책을 통해 접하며 배움의 시간을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