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미래 과학 트렌드 - 국내 최고 과학자 집단이 선정한 3년 안에 혁신을 가져올 키워드 37
국립과천과학관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중요하게 여기는 산업과 분야인 과학, 하지만 현실에서는 투자가 부족하거나 관련 인재가 부족해서 세계적인 경쟁력 확보가 어렵고, 앞으로가 더 문제라는 부정적인 평가 또한 공존한다는 점에서 과학 분야와 기술적 현황에 대해 어떻게 배우며 이해해야 하는지,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자세히 표현하고 있는 과학 분야 트렌드서, 가이드북이다. <2023 미래 과학 트렌드> 특히 과학의 경우 거의 모든 분야에 영향력을 준다는 점과 책에서 표현되는 형태를 보더라도, 우리가 중요하게 여기는 경제 분야에서의 결정적인 역할과 기여를 한다는 점에서도 해당 분야에 대한 이해나 판단은 중요하다는 점을 체감하게 된다.

<2023 미래 과학 트렌드> 특히 지금 일어나고 있는 세계적인 현상이나 변화의 기조, 그리고 가까운 미래를 어떤 형태로 대응하고자 하는지, 이에 대한 생각도 중요하다. 과학의 기술적 역량이나 발명, 형태 등도 중요하나 이를 현실에서 대중적인 관점으로 결과를 만들거나 공감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 그리고 제도적인 부부에서의 지원이나 정책적 발의가 함께 해야 한다는 점에서도 과학이 갖는 특별함은 대단하다고 볼 수 있다. 책에서도 이런 형태를 통해 과학적 현상과 미래과학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또한 과학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에 대해 세부 분야별로 자세히 구분하고 있는 점이나 과학자들의 경우 어떤 형태를 통해 연구하거나 실험, 발명의 가치 등을 구현하고자 하는지, 그리고 이를 지원해야 하는 이유나 대중적인 관점에서는 이런 행태에 대해 어디까지 이해하며 바라봐야 하는지 등도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메타버스나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언급과 사회변화를 주도하는 과학적 역량강화, 경제적인 부분에서의 투자나 관리에 있어서도 어떤 형태의 기준점 등이 필요한지도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어서 종합적인 과학 가이드북으로도 괜찮을 것이다.

<2023 미래 과학 트렌드> 어렵고 복잡한 영역, 매우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분야로도 알고 있지만 사실 우리의 삶에서 가장 기초적인 영역과 사회적 현상에 대해서도 가장 단면적으로 표현하며 알아볼 수 있는 분야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 기초과학과 미래과학에 대한 종합적인 가이드라인의 제공, 이를 통해 개인들도 어떤 형태로 사회변화나 사람들의 심리나 니즈, 더 나은 형태의 통찰력 및 과학적 인사이트를 가져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다양한 산업 및 분야와의 연계가 돋보이는 책이라 많은 분들이 읽으며 배웠으면 한다. <2023 미래 과학 트렌드> 과학 분야 트렌드서 및 가이드북으로 접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