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재밌는 화학 이야기 - 불의 발견에서 플라스틱, 핵무기까지 화학이 만든 놀라운 세계사 이토록 재밌는 이야기
사마키 다케오 지음, 김현정 옮김 / 반니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 및 화학 분야의 경우 어렵다는 이미지가 강하며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분야로도 평가할 것이다. 물론 맞는 말이지만 시대가 급변하면서 그리고 과학에 대한 대중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화학에 대한 기존의 가치 평가도 달라지고 있고, 이미 우리가 생활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과학적 현상에 대해서도 일정 부분 공감하거나 화학이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알 경우, 더 쉽게 배우며 이해하는 행위가 얼마나 중요한지도 함께 체감해 보게 된다. <이토록 재밌는 화학 이야기> 이 책도 이런 화학의 기본적 구조와 과학적 진화와 발전에 대해 조명하며 지난 시간과 세월을 조명하며 일정한 판단을 더하고 있다.

특히 책에서는 물질의 발견이나 불의 발견, 이런 과정을 통해 우리 인류는 엄청난 문명의 성장을 이룰 수 있었고 지금도 우주를 향한 탐구나 개발, 어떤 형태로 더 높은 수준의 과학 기술 등을 발전해 나가야 하는지도 함께 표현하고 있어서 그 의미가 상징적이라 볼 수 있다. <이토록 재밌는 화학 이야기> 책에서도 이런 일상적인 부분이나 역사에 남을 만한 기록과 가치에 대한 의미부여 등을 통해 화학에 대해 더 쉽게 표현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또한 청소년을 위한 과학 및 화학 분야 가이드북으로도 손색이 없을 것이다.

아무래도 청소년들의 경우 직업선택 및 진로탐색의 영역에서도 과학적 사고나 판단은 중요하며 이는 현실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 되기도 하나, 자신들의 꿈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학문적 역량 등으로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과학 분야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더 쉽게 단면적으로 접하며 이해할 수 있지만 과학 분야를 좋아하나, 어려워 하는 분들이라면 얘기가 달라진다. 이에 화학을 통해 더 쉽게, 그리고 일상적으로 마주하는 생각의 힘이 필요하며, 이런 가치와 니즈를 이 책은 잘 표현하고 있어서 충분한 보탬이 될 것이다.

<이토록 재밌는 화학 이야기> 불과 물질의 발견, 그리고 핵무기와 플라스틱, 화학무기 및 에너지 분야에 대한 평가와 언급까지, 우리 삶에 관계된 거의 모든 산업과 분야, 일상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종합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며 소개하고 있어서 괜찮은 메시지를 접하며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과학자들의 삶이나 어떤 형태의 연구개발이나 몰입, 인재양성 및 실험 등의 가치와 정신을 통해 더 나은 형태로 진화하고 있는지, 이 점에 대해서도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체감해 볼 수 있어서, 그 긍정의 의미가 더해지는 책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과학 및 화학 분야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과 관련 정보에 대한 소개서, 책을 통해 접하며 해당 분야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