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홀름에서 걸려온 전화 - 노벨상 수상자 24명의 과학적 통찰과 인생의 지혜
스테파노 산드로네 지음, 최경은 옮김 / 서울경제신문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요한 분야임은 알지만 어쩌면 우리 모두가 취약한 영역일지 모른다. 바로 노벨상에 대한 접근과 평가가 그것이며 이 책도 새로운 관점에서의 과학적 통찰력과 삶의 지혜에 대해 말하며 어떻게 과학과 기술에 대해 생각하거나 스스로를 위한 성장의 도구나 방안으로도 사용해 볼 수 있는지, 그 의미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하고 있다. <스톡홀름에서 걸려온 전화> 일단 책의 접근 방식이 제법 독창적이다. 역대 노벨상 수상자들을 통해 삶과 과학적 증명, 현상 등에 대해 표현하며 현실의 세계를 말하고 있다는 점이 그것이다.

과학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누구나 알지만 아무나 할 수 없고 일정한 주체들의 투자나 관리도 중요하나 결국에는 사람들의 노력이나 뛰어난 인재의 등장으로 인해 많은 것들을 발명하거나 새로운 사회를 구현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가 부족한 영역이기도 하며 최근에는 좋은 모습을 보이지만 여전히 불모지에 가깝다는 점에서는 아쉬운 생각도 드는 대목이다. 또한 책에서는 과학적 통찰력이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이런 형태의 안목이나 가치관, 생각법 등이 중요한지도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한 분야에서의 성장과 발견, 몰입해 나가는 사람들의 경우 긍정과 부정의 평가가 공존하는 법이다. 시간이 걸려도 무조건 성과를 내겠다 라는 개인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이를 안좋게 보는 사람들이 많고 또한 대중들은 보여지는 가치에만 매몰되는 성향이 있다는 점에서도 시간이나 돈의 가치가 기다려 주지 않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스톡홀름에서 걸려온 전화> 하지만 책을 통해 우리는 이런 행위가 얼마나 일시적이며 앞을 제대로 보지 못한 오류를 범하고 있는지도 접하며 공감해 보게 된다.

또한 과학과 삶에 대한 직접적인 비교를 통해 개인들도 더 나은 삶을 위해 알아야 하는 과학적 통찰력이 왜 중요하면서도 절대적인 기준이 되는지, 이에 대해서도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스톡홀름에서 걸려온 전화> 물론 이런 행태에 대한 평가나 기준은 개인마다 달라도, 책을 통해 일정 부분 공감하거나 현재와 가까운 미래를 위해서도 반드시 수행되어야 하는 가치라는 점에서는 공감해 보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노벨상 수상자들을 통해 알아보는 과학과 삶에 대한 비교 분석법, 그리고 더 나은 행위에 대한 접근과 생각법, 이 책이 갖는 거의 모든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읽으며 스스로를 위한 성장의 도구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