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네버 다우트 - 어떤 순간에도 스스로를 의심하지 않는 손흥민식 마인드셋
이건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한 분야에서 성장하거나 성공을 이루기란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성장이나 성공을 거둔 사람들의 경우 남다른 자기계발 및 관리법이 존재하며, 책에서 언급되는 월드 클래스 손흥민 선수의 경우에도 예외적이라고 볼 순 없을 것이다. 이제는 우리나라를 넘어 아시아, 전 세계가 주목하는 축구선수로 성장했지만 여전히 그는 철저한 자기관리를 바탕으로 축구 인생을 즐기고 있다. 이는 축구를 통해 성공하려는 또 다른 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제공하게 되며, 많은 이들이 손흥민 자체를 통해 삶에 대한 용기와 희망을 얻는다는 점에서도 그 의미가 특별하다고 볼 수 있다.
<네버 다우트> 책에서도 손흥민 선수의 마인드셋, 자기계발법에 대해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독일로 건너가 갖은 시련을 겪으면서도 포기하지 않았고, 결국 자신의 존재 가치를 알리면서 축구 종가 잉글랜드로도 이적하면서 지금과 같은 위상을 갖게 되었다. 물론 시행착오도 있었고 포기하고 싶었던 순간도 있었지만 손흥민 선수는 자신의 한계에 대해 참고 버티면서, 지금과 같은 선수로 성장했다는 점에서도 우리는 그의 생애와 삶에 대한 철학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는 일반인들에게도 삶에 대해 좋은 영향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도 배움의 가치로 승화하며 활용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물론 자기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했고, 지금도 축구를 하는 행위가 즐겁다고 말하는 그의 인터뷰나 기사를 본다면 왜 긍정의 마인드가 필요하고 또 중요한지를 생각해 보게 된다. <네버 다우트> 또한 실력 외적인 측면에서도 철저한 자기관리, 인성을 강조하며 더 많은 이들이 유럽 축구계에 진출해야 한다고 말하는 점에서도 그가 얼마나 한국축구를 걱정하며, 미래에 대해서도 일정한 기여를 하고 싶다는 의미를 표현하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만나보게 된다. 나만 잘되면 끝이다, 타인은 중요하지 않다 등의 개인주의, 이기적 마인드가 팽배한 현실 사회에서 이런 행위를 표현하는 손흥민 선수의 경우 정말 특별한 존재라고 볼 수 있다.
<네버 다우트> 그를 인터뷰한 기자나 축구 관계자들의 증언이나 말을 보더라도 손흥민 선수는 축구를 하지 않았더라도 분명 성공했으리라는 평가가 줄을 잇는 이유일 것이다. 한 개인의 자서전, 또는 에세이북으로도 볼 수 있지만 이 책은 전체적인 자기계발법과 마인드셋에 대한 주문, 자신의 경험담을 통해 누구나 할 수 있다는 희망과 용기를 주는 성공학 가이드북으로도 볼 수 있는 책이다. 지금과 같은 성장과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손흥민 선수의 남다른 자기관리법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접하며 배움의 시간을 가져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