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풀한 교과서 세계사 토론 - 중·고교 세계사, 24가지 논제로 깔끔하게 정복!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5
박숙현 외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에 대한 대중적 관심이 높아졌고 누구나 쉽게 해당 정보와 지식을 배울 수 있는 콘텐츠 또한 많다는 점에서 이런 현상은 당연할지도 모른다. <파워풀한 교과서 세계사 토론> 이 책도 이런 시대정신을 바탕으로 한 역사 문해력 증진, 세계사 토론이 갖는 의미와 상징성 등이 무엇인지를 표현하고 있는 책이다. 특히 청소년을 위한 역사 및 세계사 가이드북으로 괜찮을 것이며, 다양한 분들이 함께 배우며 접하기에도 부족하지 않는 구성을 갖고 있어서 세계사를 왜 알거나 배워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접하며 공감해 보자.

<파워풀한 교과서 세계사 토론> 또한 중학교나 고등학교 과정에서 역사를 좋아하는 분들도 있지만 어렵거나 단순한 암기과목, 수능이나 대입에 있어서도 그 중요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외면하는 분들이 적지 않다는 점에서도 이 책을 통해 더 쉽게 배울 수 있는 역사공부 방식이나 책의 저자가 말하는 역사 문해력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를 접하며 체감해 보자. 책에서는 고대와 중세, 르네상스와 근대, 현대 시기 순으로 표현하고 있고 세계사에 있어서도 중요했던 사건이나 인물 등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한 인물에 대한 평가와 반응은 서로 다른 해석이 가능하며, 이런 토론의 과정을 통해 역사를 단순한 암기과목이 아닌 전체적인 판을 그리며 이해하는 학문이자 분야로도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책의 접근 방식이나 구성 또한 세련된 느낌이 많다고도 볼 수 있다. <파워풀한 교과서 세계사 토론> 특히 흐름이나 패턴, 상호작용 등의 관점에서 역사를 마주할 경우 우리 역사와의 연관성 등과도 비교해 볼 수 있고 동양사나 서양사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인류는 이런 문명과 역사의 흐름, 변천사 등을 통해 어떤 형태의 가치가 중요하다고 판단했는지도 생각해 보게 된다.

<파워풀한 교과서 세계사 토론> 세계사를 알아야 현실문제를 이해하거나 더 나은 통찰력으로 바라볼 수 있고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세계 곳곳의 분쟁 및 전쟁의 상황 등에 대해서도 왜 이런 극단적인 현상이 일어나는지도 판단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역사 및 세계사를 좋아하는 분들을 비롯해 청소년을 위한 역사 문해력 증진과 세계사 토론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접근 방식에 대한 조언서, 이 책이 갖는 특징으로 볼 수 있다. 세계를 바라보는 눈을 가져야 더 나은 현재와 미래를 동시에 준비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많은 분들이 해당 책을 통해 배우며 세계사를 더 쉽게 배우며 접했으면 한다. 읽고 배우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