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경무크 : 2023 산업대전망 ㅣ 한경무크
한경비즈니스 외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2년 11월
평점 :
연말을 맞이해 읽기 좋은 그리고 배우기 좋은 산업 트렌드서로 볼 수 있는 책이다. <한경무크 2023 산업대전망> 다사다단 했던 2022년이 지나가고 있다. 전쟁도 있었고 다양한 사건과 부정적인 이슈들이 많았던 한 해로 볼 수 있고, 그렇다면 다가올 내년에는 어떤 산업변화 및 전망이 예상되는지, 책을 통해 배우며 판단해 볼 수 있다. 책에서는 세계경제 및 한국경제에 대한 종합적인 가이드라인과 전망치 등을 자세히 소개하며 각 세부 분야에 대해서도 깊이있는 안목으로 바라보며 진단하고 있다. 우리를 비롯해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반도체 산업을 비롯해, 조선 및 해운, 그리고 자동차와 전기, 가스 증 산업과 사회에 필수적인 영역 등도 함께 표현하고 있는 점이 흥미롭게 다가온다.
또한 은행이나 투자, 경제 및 금융 등 누구나 생활에서 공감하거나 활용할 수 있는 산업의 변화상에 대해서도 주목하며 2023년을 미리 예측하고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또한 대내외적인 변수와 상관관계가 많은 영역을 중심으로 표현하고 있어서, 해당 분야를 잘 모르더라도 충분히 읽으며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이 책은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는 산업 트렌드서이다. <한경무크 2023 산업대전망> 그리고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고물가, 고유가, 고환율 시대에서는 어떤 형태의 대응전략이 필요하며, 이는 국가나 기업, 개인 단위에서도 각자 주어진 역할과 책임이 공존한다는 점에서도 반드시 알고 더 나은 형태의 가치 판단이 필요할 것이다.
물론 트렌드서의 경우 서로 다른 주장과 논리가 있을 수 있고 무조건적인 정답이 될 순 없지만, 현실문제와 사회문제, 그리고 다양한 변수나 위험 등을 바탕으로 최대한의 예측과 평가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간과할 수도 없는 영역일 것이다. 기본적인 산업의 특성이나 트렌드를 이해해야, 다양한 분야를 바라보는 안목을 가질 수 있고, 이는 개인의 입장에서도 스스로를 위한 자기계발 및 관리, 또는 미래를 준비하는 일정한 통찰력을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도 그 의미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한경무크 2023 산업대전망> 여전히 계속되고 있는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이나 갈수록 심해지는 미국과 중국의 패권경쟁, 기존의 세계화에서 탈세계화로 나아가고 있는 건 아닌지, 이에 대해서도 우리가 예의주시하며 더 나은 형태의 판단을 해야 할 것이다.
<한경무크 2023 산업대전망> 기본적인 경제와 금융, 트렌드를 바탕으로 바라보는 산업동향 보고서로 볼 수도 있고 국가 기간 산업 및 제조업 분야의 변화상, 또는 첨단산업 분야의 경우 어떤 형태의 기회와 위기가 공존하고 있는지 등도 책을 통해 접하며 배워볼 수 있다. 특히 세계경제를 바라보는 안목도 훌륭해, 많은 분들이 해당 분야와 산업에 대한 가이드북으로 사용해 볼 것을 권하고 싶은 책이다. 일단 알아야 대응하거나 더 나은 차선책이라도 찾을 수 있는 시대에서 이런 가치에 대한 배움과 이해, 실무적 판단과 경험적 내공 등을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책을 통해 그 의미가 무엇이며 어떤 트렌드를 이해하며 미래가치와 기회 등을 함께 마련해 나가야 하는지도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