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흔, 식스 파워
양민찬 지음 / 책미다지 / 2022년 11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2/1208/pimg_7884981893659346.jpg)
일정한 사회생활 경험과 연륜이 쌓일 수록 많은 이들이 어떤 형태의 삶을 염원하거나 자신이 만족하는 인생 자체를 설계해 나가야 하는지, 이에 대한 고민과 걱정이 앞설 것이다. <마흔 식스 파워> 이 책도 이런 취지를 바탕으로 한 개인의 성장스토리, 또는 성장과 성공을 위해 반드시 알거나 활용해 나가야 하는 자기경영의 방식이 무엇인지, 이에 대해 자세히 조명하고 있다. 물론 주관적인 영역으로 볼 수도 있지만 가볍게 읽으며 공감하거나 또 다른 관점에서 마주해 보는 에세이북으로 접할 경우 생각보다 많은 영역에서의 관리법이나 성장의 방법에 대해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중년의 경우 가장 활발한 사회활동과 노후를 대비해야 하는 고민, 위로는 부양에 대한 걱정이 생길 것이며 아래로는 책임져야 하는 일들도 많아져서 제법 피곤한 삶을 살아가게 될 것이다. 이에 따라 진정한 자아실현이나 성찰의 시간을 가지기 힘들며, 어른이라는 의미가 무엇이며, 나아가 가장의 책임감 또한 상당하다는 점에서 이를 쉽게 조언하거나 말하는 것 자체가 모순적일지 모른다. 다만 용기있게 나아가는 힘, 그리고 꾸준한 자기계발 및 관리의 영역에서 어떤 가치를 이룰 수 있는지, 책의 저자는 이 점에 주목하며 다양한 분야와 관점에서의 새로운 생각법과 행동력 등이 필요하다고 바라보고 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2/1208/pimg_7884981893659347.jpg)
특히 책에서는 자아실현과 부동산, 주식 및 SNS, 그리고 통찰력을 핵심가치로 표현하며 이에 파생되는 부분이나 연관성이 높은 분야와 관리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주는 힘과 절대성, 이를 외면하기 어렵고, 그렇다고 해서 돈에만 매몰될 경우 삶 자체가 매우 힘들어 진다는 점에서도 어떤 선택과 방향성을 잡고 나아가야 하는지, 또한 개인마다 다른 삶의 철학이나 주관적 요소로 인해 분명 쉽지 않은 결정이며 현실적으로 많은 노력과 변화의 자세가 필요한 부분이라 더 어렵고 복잡하게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마흔 식스 파워> 하지만 삶의 과정에서 있어서도 마흔이라는 현실적인 나이나 중년이라는 부분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에 대한 냉정한 진단과 더 나은 형태의 통찰력이 필요할 것이다. 어쩌면 인생의 마지막 기회이자 전환점이 될 수 있는 시기이며, 이를 통해 이론적 공부나 독서, 또는 실무적 감각과 경험 등을 끊임없이 채우려는 노력 또한 병행되어야 함을 잊어선 안된다. 이 책도 이런 관점을 바탕으로 한 자기계발서로 볼 수 있고, 더 나은 삶과 긍정의 결과를 위해 무엇을 배우거나 이해하며 살아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서도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저자가 말하는 인생의 승부처이자 전환점이 무엇인지, 가볍게 읽으며 배움의 시간을 가져 보자.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2/1208/pimg_7884981893659348.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