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IT와 디지털 대전환 - 2023 세종도서 학술부문
황명수 지음, 최성.이건희 감수 / 광문각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변화에 걸맞는 금융업과 은행업의 변화, 우리가 누리는 일상적인 영역에서부터 그들이 추구하는 새로운 미래 경영전략과 시스템화는 무엇인지, 책의 저자는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물론 현직 종사자들의 경우에는 해당 책에서 언급되는 정보와 지식이 비교적 쉽게 이해될 수 있겠지만, 그들이라고 해서 완벽한 대응전략은 불가능 하다는 점에서 제대로 알고 대응해 나가는 마인드화, 그리고 실무에서는 어떤 형태의 경영전략이 필요한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금융 IT와 디지털 대전환> 책에서는 다양한 금융업의 변화상과 구체적인 활용법, 그리고 우리들의 관점에서는 어떤 가치를 배워야 하는지를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특히 일반적인 관점에서 은행 및 금융업의 변화는 새로운 사회 환경을 조성하거나 일정한 기여를 한다는 점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한다. 또한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인터넷 환경의 대중화로 인해 많은 이들이 실시간으로 거래를 하거나 다양한 형태로 금융정보를 활용하며 살아가는 시대에서는 또 다른 의미의 핵심가치로도 볼 수 있다는 점을 알았으면 한다. 또한 관련된 보안 및 해킹 관련 정보나 기술적 현상에 대해서도 더 쉽게 배우며 이해할 수 있고, 핀테크라는 용어가 주는 미래가치, 새로운 형태의 금융시스템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를 이론과 실무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배우며 바라볼 수 있는 장점 또한 존재하는 책이다.

















그리고 사회적 평가가 존재하며 부정과 긍정의 반응이 혼재되어 있는 가상화폐 및 블록체인 등의 기술적 평가, 대중적 시각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또한 인터넷전문은행의 등장으로 인해 많은 이들이 더 쉽게 접하며 모바일의 형태로도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철저한 관리도 중요하며, 이런 관리와 노력을 위해 금융회사나 업종에 관계된 주체들은 어떤 시각을 통해 가까운 미래를 대응해 나가고 있는지, 저자도 이런 현실적인 관점에서 자세히 표현하며 우리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금융 IT와 디지털 대전환> 대전환의 시대에서 알아야 하는 정보와 지식이 많지만, 금융 관련 분야의 경우 그 가치가 더 높다고도 볼 수 있다.

<금융 IT와 디지털 대전환> 어쩌면 미래 산업 예측이나 트렌드, 또는 모든 영역에 있어서도 기본적인 영역이 바로 경제 및 금융 산업의 변화상으로 볼 수 있다. 책을 통해 아직까지 아쉬운 부분이나 여전히 상용화, 대중화 단계에서 어떤 위험성 등이 존재하고 있는지, 그리고 금융시스템과 금융회사, 금융업의 변화상을 통해 개인이 추구할 수 있는 활용전략이나 능력, 이를 더 다양하고 나은 분야나 가치로 승화해 나갈 수 있는 과제나 대응법 등은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어려워 보이는 영역이나, 누구나 제대로 된 방법으로 배울 경우 충분히 활용해 볼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조언과 설명이라 많은 분들에게 필수적으로 접해보라고 권하고 싶은 책이다. 스스로를 위한 실무 자기계발서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