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비 오는 날 꽃놀이 여행을 떠났다 - 직장암 말기 엄마와의 병원생활 그리고 이별후유증
추소라 지음 / 렛츠북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바로 건강일 것이다. 그리고 나와 관계된 의미에서 절대적인 영역이자 소중한 대상은 바로 가족이라고 누구나 쉽게 공감할 것이다. 하지만 신변에 이상이 생기거나 가족의 아픔으로 인해 불안한 감정이 든다면 어떻게 감당하거나 받아들이며 살아가야 하는지, 생각하기도 싫은 문제에 대해서 우리는 애써 외면하기도 하나, 이 책을 통해 현실적인 부분에 대해 공감할 수도 있고 가족이라는 의미나 부모라는 존재에 대해서도 새삼 돌아보며 더 나은 형태의 감정과 마음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엄마는 비 오는 날 꽃놀이 여행을 떠났다> 저자도 이런 현실적인 경험과 아픔을 소개하며 누구나 겪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망각하는 부분에 대해 솔직한 심정을 전하며 자신이 생각을 표현하고 있다. 특히 질병이나 투병생활로 인해 지치게 될 경우 환자 본인을 비롯해 주변인 모두가 절망적인 감정과 경험을 갖는다는 점에서도 이런 의미에 대해 관심을 갖고 생각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누구나 서로 다른 인생관, 바쁘게 살아가는 현실의 삶도 존재하며 중요하나, 결국 나와 가족이라는 의미는 세상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그런 경건한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이다.

물론 머리로는 이런 가치를 알고 있지만 지금 내 곁에 있는 가족이나 가까운 분들에게 소홀한 분들이 있다면 이 책을 통해 그 의미에 대해 마음과 감정을 되새길 필요가 있을 것이다. <엄마는 비 오는 날 꽃놀이 여행을 떠났다> 이 책도 누구나 쉽게 공감하지만 현실에서는 마주하기 싫은 그런 부분에 대해 담담하게 표현하고 있는 현실 에세이북이다. 지금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나라는 존재는 소중하며 내가 바라는 인생 철학도 중요하지만 때로는 우리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영역에서 더 큰 가르침과 삶의 교훈을 접할 수도 있다는 점을 알았으면 한다.

<엄마는 비 오는 날 꽃놀이 여행을 떠났다> 다소 먹먹한 감정과 기분이 들게 하는 책이지만 그 의미에 대해서는 배울 점이 명확하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때로는 일상적인 요인이나 성장 등의 가치도 중요하나, 나라는 존재나 가족에 대한 절대적인 영역에 대해서도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는 것이 아닌, 그 소중함을 되새기며 살아간다면, 삶에서도 더 많은 것을 이루거나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책을 통해 그 의미에 대해 접하며 공감해 보는 시간과 계기를 마련해 보자. 가볍게 읽히지만 진한 교훈과 감동을 주는 에세이북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