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간호사 혁명 시대
이경주 지음 / 라온북 / 2022년 11월
평점 :
진로탐색 및 직업선택에 있어서 어떤 가치를 최우선에 둘 것인지, 그리고 이런 사회적 현실과 현상에 마주하며 무엇을 배우거나 경험적 내공으로 채우며 스스로의 주도적인 경력관리를 위한 방안을 고려해 볼 것인지,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자세히 표현하며 간호사라는 직업에 대해 표현하고 있다. <간호사 혁명 시대> 이미 우리는 코로나 팬데믹 시국을 경험하며 간호사나 의사를 비롯한 의료계의 현실에 대해 더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를 사회적 현상이나 문제인식, 그리고 극복해 나가는 과정과 방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함께 고려해 보게 되었다.
책에서도 이런 의료계 및 복지 분야로 볼 수 있는 간호사라는 직업을 통해 새롭게 유입된 세대들의 경우에는 어떤 형태의 직업관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기성세대와의 조화나 결국에는 사회생활을 할 경우 긍정과 부정의 면이 공존한다는 점에서도 해당 분야를 어떤 형태로 이해하며 준비해 볼 것인지 등을 자세히 언급하고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또한 기본적인 취업이나 진학, 또는 직업선택에 있어서도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부분과 현실적인 면에 대해서도 자세히 조명하고 있어서 책을 통해 접하며 이를 실무적인 방향으로 배우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간호학과나 진학을 고려하는 분들이나 청년층들의 경우 해당 진로에 관심이 있을 경우 이 책을 통해 활용해 볼 것을 권하고 싶다. 아무래도 현직에서 말하는 기본적인 부분이나 더 나은 형태의 경력관리, 개인이 바라는 성공을 위해서도 해당 분야에 대해 막연함과 환상을 갖기보단 때로는 현실을 제대로 알아야 더 냉정한 가치 판단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간호사 혁명 시대> 또한 이론적인 영역에 대한 꾸준한 공부법이나 학습전략도 중요하며, 이를 통해 실습이나 실무에서 겪을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더 쉽게 이해하며 적응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점도 함께 알았으면 한다.
<간호사 혁명 시대> 물론 해당 분야를 가볍게 접하며 우리 의료계나 간호사라는 직업이 갖는 현실성 등을 자세히 알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이 책은 괜찮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직업과 진로가 공존하는 시대에서 새로운 트렌드를 배우는 과정도 중요하나, 본질적인 측면과 실무적인 상황에서는 어떤 형태로 일을 하며 다양한 가치를 실현해 나갈 수 있는지도 함께 알아야 할 것이다. 간호사 및 간호업계를 통해 알아보는 직업선택과 진로탐색, 그리고 취업 등을 위한 가이드북, 책을 통해 접하며 스스로의 경력관리를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