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니스 베르캄프 자서전
데니스 베르캄프.데이비드 빈너.야프 비서 지음, 이성모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카타르 월드컵 개막이 임박한 지금, 이 책은 읽기 좋은 자서전, 또는 에세이북으로 볼 수 있는 책이다. 축구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무조건 알고 있는 인물인 데니스 베르캄프, 우리에게는 98년 프랑스 월드컵에서의 악연이 존재하며 그가 축구계에 미친 영향력은 상당했다는 점에서도 이 책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네덜란드가 낳은 축구계의 레전드, 오렌지군단의 선봉장이며 지금까지도 회자되는 인물이라는 점에서 베르캄프는 특별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축구선수 외의 삶이나 생애에 대해선 잘 모르는 분들도 많다는 점에서 이 책은 더 의미있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한 축구 선수가 세계적인 유명세를 얻기란 어렵고, 원하는 성장과 성공을 거두는 축구 선수 자체가 많지 않다는 점에서도 우리는 베르캄프를 통해 삶에 대해 무엇을 배우며, 어떤 방향성과 생각을 바탕으로 살아가야 하는지, 이에 대해서도 더 나은 형태의 가치 판단을 해보게 된다. <데니스 베르캄프 자서전> 물론 지금은 메시나 호날두, 네이마르, 또는 우리가 낳은 최고의 월클 선수인 손흥민 선수도 있지만 이들의 롤모델이자 멘토로도 볼 수 있는 베르캄프의 존재감과 영향력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축구라는 단순한 스포츠를 예술의 경지로 승화한 인물로 볼 수 있고 짧았지만 임팩트 있는 선수 생활을 했다는 점에서도 더 부각되는 느낌을 주는 것도 사실이다.















또한 하나의 세계적 선수가 탄생되는 과정에는 많은 사람들의 조력이 있었다는 점을 체감하게 된다. 우리의 경우에도 박지성 선수와 히딩크 감독이 연상될 수 있고 지금의 손흥민 선수의 경우에도 손웅정 아버님의 희생과 헌신이 뒷받침 되었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책에서도 베르캄프에게 절대적 영향력을 제공한 벵거 감독이나 아스널이라는 축구 클럽팀에 대해서도 함께 배우며 주목할 필요가 있다. 즉 일정한 성장과 성공을 위해서는 다양한 분들의 관심과 협력이 중요하며, 이를 도와주는 구체적인 환경적 요인 또한 필수적이라는 점도 함께 이해해 보게 된다.

물론 개인의 역량관리나 노력은 기본으로 볼 수 있지만 타고난 재능이 있더라도 좌절하거나 몰락하는 스포츠 스타가 많다는 점에서도 냉정한 자기계발 및 관리, 끊임없이 배우며 자신의 자리를 지키고자 노력했던 자체적인 노력에 대해서도 우리는 배움의 가치로 승화하며 주목할 필요가 있다. <데니스 베르캄프 자서전> 축구를 잘 아는 분들이나 즐기는 분들, 굳이 축구를 몰라도 성장이나 성공을 위한 자서전, 또는 에세이북으로 접하고 싶은 분들 등 이 책은 기본적인 자기계발 및 관리의 가이드라인과 어떤 형태로 살아야 성공을 이룰 수 있는지, 그 의미에 대해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유의미한 시간을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