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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세일즈맨의 원칙 - 1만 번의 경험을 통해서 얻게 된 영업의 비밀
주훈 지음 / 치읓 / 2022년 10월
평점 :
항상 어떤 분야에 가더라도 먹히는 전략, 또는 기본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관리법 등이 존재한다. 이는 저자의 말처럼 기본적인 영업력이 될 수도 있고 고객관리 및 서비스 정신의 경우 거의 모든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는 점과 개인의 역량강화나 경력관리에도 어떤 형태로 직간접적인 영향력을 제공할 수 있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이를 실무관리의 매뉴얼 또는 모방 학습 전략으로도 사용해 보게 된다. <위대한 세일즈맨의 원칙> 항상 성공을 해야 기억하는 시대에서는 치열한 경쟁과 초연결적 가치를 어떤 형태로 승화하거나 활용할 것인지, 이에 대한 냉철한 진단과 자기계발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 책도 남다른 감각이나 요행, 비법 등에 대해 매몰되기보단 정공법도 중요하나, 마케팅 및 세일즈, 혹은 영업 분야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기본기에 대해 반복해서 강조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물론 분야마다 다른 부분이 존재하나, 기본적인 세일즈가 무엇이며 실무에서는 어떤 형태의 반응이나 공감을 유도할 수 있는지, 이에 대한 입체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위대한 세일즈맨의 원칙> 책에서도 이런 가치에 대해 반복적으로 전하는 메시지가 존재하며 이를 통해 우리는 어렵게만 보이는 세일즈 및 영업 전략에 대해서도 더 나은 형태로 배우며 판단해 보게 된다.
또한 아무리 기술적인 변화나 새로운 트렌드 전략이 유입되더라도 결국 의사결정이나 책임에 있어서는 사람의 가치가 절대적인 힘을 발휘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물론 다양한 채널의 존재, 온라인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비대면, 비접촉 풍토가 빠르게 자리 잡았지만 여전히 사람들은 절대적인 신뢰와 제품에 대한 평가, 그리고 어떤 형태의 물건을 제공하는지, 이에 대해서도 면밀히 검토하며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에서 저자가 말하는 원칙적인 부분은 누구나 알만한, 그리고 머리로는 알지만 행동하거나 관리하기 힘든 영역에 대해서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는 점도 체감하게 된다.
<위대한 세일즈맨의 원칙>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의 플랫폼이나 계획력 가지거나 구축해야 하는지, 그리고 실무 비즈니스 상황에서의 공감능력이나 소통법, 때로는 설득을 통한 적극성도 중요하나, 기본적으로 고객의 니즈를 잘 파악해서 유연하게 대응하는 전략이 더 필요하다는 점도 함께 느낄 수 있다. 세일즈 및 영업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법과 어떤 분야에 가더라도 통용되는 그리고 공통적으로 중요한 성공전략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배우며 스스로의 성장과 관리, 더 나은 형태의 결과를 위한 방안으로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