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모든 것의 과학 - 사람의 호기심에서 시작돼 혁신을 이루는
YTN 사이언스 〈다큐S프라임〉 지음 / 다온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과학의 가치나 중요성은 누구나 공감할 부분이다. 하지만 과학은 노력만으로 이뤄지는 것도 아니며 때로는 관련 인재의 양성이나 관리, 비용적 투자, 그리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며 꾸준함을 갖춰야만 이룰 수 있는 영역이기도 하다. 이 책도 이런 과학의 기본기와 기초과학의 영역에서 어떤 형태로 마주하며, 이를 대중적인 관점으로 승화해 나갈 수 있는지를 소개하며, K과학기술의 현황과 새로운 트렌드, 기술적인 요소에 대해서까지 구체적으로 표현하며 과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거의 모든 것의 과학> 또한 과학 분야의 경우 다양성이 존재하며 파생되는 효과 또한 상당하다는 점에서 국가 단위의 관리가 중요할 수도 있고, 우리 기업들의 경영전략 및 방침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과학 기술의 발전상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책에서도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우리 과학기술이 어떤 과제를 안고 있으며, 때로는 더 나은 방향성과 미래전략을 위해 어떤 가치가 부족하거나 필요한지도 책을 통해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시대정신으로 볼 수 있는 환경문제에 대해서도 보다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미 전 세계 모든 국가와 기업들이 환경문제에 대해서 그 인식을 공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각종 제재나 비용적인 부분에서 어떤 위험성 등을 갖고 있는지도 책을 통해 배우며 알아보게 된다. 물론 친환경, 친자연적 요건에 부합하는 새로운 부가가치 및 결과물을 만들면 되겠지만 이에 발생하는 시간적인 부분이나 비용적 투자의 영역에서는 어떤 형태의 역량관리가 필요한지도 함께 판단해 볼 수 있다. <거의 모든 것의 과학> 과학이라는 이론적, 학문적 영역이 강한 느낌일수록 이를 일상적으로 승화하는 노력과 표현력 등이 중요할 것이다.

이 책도 이런 취지를 바탕으로 한 과학기술의 현황과 미래가치에 대해 표현하며 관계되는 부분이나 환경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왜 계속해서 강조하며 그 의미에 대해 주문하고 있는지, 책을 통해 배우며 핵심가치를 위주로 해서 만나보게 될 것이다. 지금까지 엄청난 성장과 구체적인 결과물을 만든 우리 과학기술의 현황, 하지만 앞으로가 더 중요할 것이며 이는 모든 이들이 공감하는 시대정신이기도 하다. <거의 모든 것의 과학> 을 통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배우며 가까운 미래를 대비해 나가야 하는지, 일반적인 기초과학에 대한 이론적인 배움 외에도 실무적인 영역에서는 어떤 활용전략이 중요한지도 함께 배우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