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상대성 이론이란 무엇인가? - 세상에서 가장 쉬운 물리학 특강, 개정판
제프리 베네트 지음, 이유경 옮김 / 처음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인류의 발전사나 문명사적으로 보더라도 과학 분야의 성장과 발전, 기술적 번영은 지금과 같은 풍요로운 시대와 사회를 구현하게 했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여전히 과학적 성장이 부족하다고 체감할 수도 있고 이에 전문가나 과학자들도 서로 다른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미래가치나 예측 등을 조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를 일반적인 관점에서 배우며 이해하기란 어려운 점 또한 존재할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물리학으로 규정할 수 있는 과학이론과 사례에 대해 조명하며 어떻게 이해하며 과학을 바라보며 과학적 사고를 해야 하는지, 이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상대성 이론이란 무엇인가> 구체적으로 이 이론이 몰라도 이름은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상대성 이론을 통해 유명해진 과학자가 생각날 수도 있고 구체적으로 이 이론을 어디에 접목시켜서 더 나은 형태의 결과값을 얻을 수 있는지, 이에 대한 깊이있는 접근이 필요하다. 하지만 대중적인 관점에서 과학이론을 이해하기란 어렵고 그렇다면 우리는 과거의 사례나 과학자의 생애, 그들의 논리를 통해 유추하거나 이를 현실적 관점에서 바라보며 다양한 형태의 생각을 해보게 될 것이다. 책에서도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분야인 만큼 과학적 이론이나 증명과정, 또는 일정한 공식적인 부분 만을 강조하진 않는다.
다만, 누구나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우주나 시간, 공간, 또는 중력에 대해 소개하며 책에서 등장하는 뉴턴이나 아인슈타인에 대한 간략한 인물 생애의 조명, 그리고 이들이 어떤 가치를 통해 더 나은 세상과 미래가치를 그렸는지, 때로는 아주 사소한 차이에서 새로운 과학적 사례나 증명과정을 얻을 수도 있다는 점과 이를 통해 대중화의 과정을 거치지만, 이게 모든 것을 지배하거나 만능적인 형태로 사용될 수도 없다는 점을 함께 표현하고 있는 점이 인상적으로 다가온다. 즉 과학은 늘 인류의 문명사나 역사와 함께 공존하며 발전하거나 과학 만의 독보적인 발전을 통해 다양한 분야로의 긍정적 파생효과나 전이가 가능하다는 점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상대성 이론이란 무엇인가> 여전히 우주에 대한 탐구나 각종 과학적 기법과 논리 등은 무한적으로 존재한다. 그만큼 우리 인간이 가보지 못한, 그리고 시도조차 못한 영역에서의 과제들이 많다는 것이며 결국 과학을 비롯한 물리학 등의 영역이 계속해서 발전할 수밖에 없는 이유와 이를 통해 우리는 어떤 과학적 사고를 가져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그 의미에 대해 배우며 판단해 보자. 최대한 쉽게 표현하고 있는 과학 관련 가이드북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며, 책을 통해 상대성 이론을 비롯해 다양한 과학이론과 과학자, 기술적인 부분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배우며 스스로의 성장을 위해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