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당하려면 나를 단단하게 - 야무지게 성장하는 여자의 자기단련법
서해리 지음 / 리더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당연하게 여기며 경험하게 되는 사회생활에 대한 평가, 그리고 복잡한 사회 구조 만큼이나 더 어렵게 느껴지는 인간관계의 형성과 처세술, 명확한 해답이 없어서 더 힘들게 느껴지겠지만 저자가 말하는 경험담과 변화의 자세를 통해 우리는 왜 살아가야 하는지, 그리고 나라는 존재에 대한 인식과 진정으로 바라는 삶의 자세와 행복, 그리고 반드시 필요한 자존감 수업이나 나다움에 대해서도 함께 접하며 더 나은 방향으로 판단해 볼 수 있는 책이다. <당당하려면 나를 단단하게> 이 책은 제목 만큼이나 직관적인 부분을 강조하고 있는 에세이북이다.

당당함의 의미가 무엇이며 나를 더 단단하게 해야 하는 이유와 결국 나로부터의 시작이나 변화가 주는 긍정적인 과정과 결과물에 대해 누구나 쉽게 생각하며 공감하지만 이를 일상이나 현실적인 영역으로 활용하거나 사용해 나가는 분들은 많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삶에는 변화가 중요하며 결국 스스로에 대한 관리나 몰입, 때로는 엄청난 내공이나 멘탈관리 등이 적극적으로 필요하다는 점에서 이 책이 갖는 장점 또한 명확하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직업이나 업종마다 다른 기준과 판단이 존재하나, 저자는 공통적으로 중요한 덕목과 자질, 조건 등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다양한 경험적 가치를 중요시 하는 저자의 성향으로 인해 누구나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을 꿈꿀 수도 있고 여성이라는 제약이나 부정적인 평가를 어떻게 극복하며 자신 만의 삶의 경영방식과 노하우를 쌓아 나갔는지도 함께 알아볼 수 있다. <당당하려면 나를 단단하게> 또한 마음관리 및 감정관리의 중요성을 계속해서 언급하고 있는데, 그만큼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대단하다는 것이며 어쩌면 시대변화나 사람들의 달라지는 평가나 기준과는 무관한 영역에서 스스로가 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변화의 지름길로도 볼 수 있는 부분이다.

<당당하려면 나를 단단하게> 직장생활을 하는 분들의 경우 나와 잘맞는 사람도 있지만 상극인 사람 또한 계속해서 마주해야 한다는 점에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언제까지 피할 수 만은 없고, 그렇다고 무조건적인 배려가 나를 지켜주는 것도 아닐 것이다. 더 나은 형태의 처세술에 대해 알아야 하며, 이를 위해서라도 스스로에 대한 점검이나 마음 및 감정적인 영역에서의 관리, 그리고 표현되는 영역으로 볼 수 있는 구체적인 멘탈관리법은 무엇인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배움의 시간을 가져 보자.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공감하거나 배울 수 있는 에세이북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