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불가능 대한민국 - 고도성장의 기적 이후, 무엇이 경제 혁신을 가로막는가 서가명강 시리즈 26
박상인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에 대한 다양한 평가와 예측, 이는 우리 경제에도 중요한 지표가 되는 만큼, 현실경제로의 이해나 미래경제에 대한 분석과 평가 등이 함께 이뤄져야 할 것이다. 이 책도 이런 기조와 트렌드, 현상 등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형태의 혁신 모델이 무엇이며, 우리 경제가 갖고 있는 모순이나 문제점에 대한 진단 등을 바탕으로 더 쉽게 이해하며 경제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그런 의미를 갖고 있는 경제 관련 가이드북이다. <지속 불가능 대한민국> 이미 우리 사회는 다양한 형태의 차이와 차별의 만연, 그리고 부의 양극화로 인한 사회적 혼란이나 갈등적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국가나 기업 단위의 혁신이나 변화가 중요해졌고, 일반적인 관점에서도 경제를 어떻게 마주하며 이를 배움이나 경험적 가치로 승화해 나가야 하는지, 이에 대한 의문 또한 깊어져만 가는 요즘이다. 책을 통해 우리 경제가 걸어온 길, 과거의 집약적 발전과 고도 성장의 사례를 통해 장점을 되새길 수 있고, 지금까지 누적된 사회문제나 구조적인 모순에 대해선 어떤 형태의 전환적 사고를 통해 해결하거나 상생적 모델로 이끌어 낼 것인지, 이에 대해서도 배우며 관심을 갖게 한다는 점에서 책이 갖는 방향성 또한 분명하다고 볼 수 있다.

<지속 불가능 대한민국> 물론 우리 경제 만의 문제가 아닌 전 세계적 현상이자 세계경제의 위축 등으로 인한 외부 효과로 보는 시각도 존재하나, 항상 경제는 대내외적인 환경이나 변수를 모두 동반한다는 점을 바탕으로 해당 도서를 접하며 배웠으면 한다. 분명 예측치 못하는 부분도 존재하나, 과거의 사례에서 답습하며 배울 수 있는 가치 또한 공존한다는 점에서도 우리는 지난 과거나 걸어온 길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평가가 필요하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책에서도 이런 가치를 바탕으로 한 미래경제 및 한국경제의 현실과 가까운 미래를 준비하는 방향성과 전략화에 대해 조언하고 있는 것이다.

누구나 알만한 이론 경제학의 한 축으로 해석해 볼 수도 있지만 이를 실물경제로의 연결이나 우리 사회가 갖고 있는 혼란적 상황이나 기업들은 어떤 역할과 책임이 중요한지, 그리고 일반적인 관점에서 개인들은 투자의 관점으로 볼 경우 무엇을 고려하며, 사회적 변화나 발전을 추구할 경우 또 어떤 가치에 몰입해 나가야 하는지, 책을 통해 배우며 정리해 보게 된다. <지속 불가능 대한민국> 새로운 재도약이 필요하며 모두가 경제에 대해 그 의미와 중요성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요즘, 참으로 시의적절한 경제 관련 가이드북으로 볼 수 있는 책이다. 읽으며 배움의 시간을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