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씽킹 스킬 - 문제해결의 지름길을 찾는 5단계
장수연.이지윤.김지연 지음 / 청년정신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보와 지식을 활용해서 더 나은 성과를 이루거나 성공적인 결과물을 만들어야 하는 시대에서 우리는 어디까지 그 의미에 대해 알거나 활용해 나가고 있는지, 그리고 책을 통해 저자가 말하는 디자인씽킹이 갖는 의미나 활용방안은 무엇인지 등을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디자인씽킹 스킬> 갈수록 시대는 빠르게 변하고 있고 다양한 주체들의 노력이나 사람들의 관리법 등이 주를 이루고 있는 사회에서 경쟁은 불가피하며 이런 경쟁적 상황 속에서도 우리는 연결이라는 가치를 구현하며 새로운 형태의 미래가치나 원하는 결과물을 그리며 나아가야 한다.

책에서도 이런 현실적인 어려움을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더 나은 형태의 문제해결 방안이나 정보와 지식 등으로 축약되는 지성에 대해서도 이해하거나 활용해 볼 수 있는지를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또한 책에서는 집단지성이라는 용어나 사고력, 그리고 생각법과 창의력 등에 대해서도 일정한 방식과 방향성을 함께 주문하며 개인들이 바라는 자기계발적 요소에 대해서도 현실적인 대응방안이나 스스로를 위한 마인드 리셋, 전략화 등으로도 사용해 볼 수 있음을 조언하고 있다. <디자인씽킹 스킬> 물론 기존의 가치를 바꾸거나 무조건적인 변화가 최선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분야마다 다른 현실이 존재하며 일정한 성과와 보상, 그리고 과정에서 오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는 자들이 존재하는 반면, 책임에서 자유롭게 일하며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 등을 가볍게 표현하는 이들도 존재한다는 점에서 디자인씽킹의 사례가 주는 의미가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것이다. 다만 이를 간소화, 또는 최소화 하는 방안으로 전환이나 자신 만의 강점화 전략이나 차별화, 또는 더 나은 형태의 경쟁력 강화를 그릴 경우 구체적으로 어떤 계획력이나 로드맵, 또는 매뉴얼 등이 형식적으로든 필요한지, 이에 대해서도 배우며 함께 판단해 보게 된다.

<디자인씽킹 스킬> 책의 취지처럼 흩어져 있는 다양한 정보와 지식, 그리고 생각 등을 하나의 단위로 연결지을 수 있다면 그 어떤 분야에서도 실용적이면서도 유용한 대응방안이 될 수 있고 대중적인 관점에서도 이를 통해 이해를 구하거나 더 나은 형태의 공유 플랫폼으로 사용해 볼 수 있는 장점 또한 존재할 것이다. 글로벌 기업들의 사례를 바탕으로도 적절한 예시를 첨언하고 있는 이 책을 통해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의 디자인씽킹이 중요한지, 그리고 발상이나 생각, 사고력 등에 대해서도 우리는 어디까지 알고 있으며, 앞으로는 어떤 형태의 사용방안이 필요한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