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시대 조직의 조건 - 대한민국 100대 기업들이 열광하는 조직문화 솔루션
김미진.조미나.최철규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변화의 시대에서 누구나 변화의 중요성과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가치를 바탕으로 한 변화가 필요한지, 이에 대한 평가나 의견을 갈리기 마련이다. 이에 책에서도 더 나은 형태의 조직문화 및 기업문화의 방식과 전략에 대해 소개하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대기업들은 어떻게 시대변화나 가치, 시대정신 등을 바탕으로 한 경영전략 기법이나 원칙 등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지를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물론 개인의 입장에서도 사업이나 창업에서의 활용법이나 관련 정보를 배우며 더 나은 형태의 경영전략 및 관리기법에 대해 배울 수 있어서 이 책은 실무를 위한 비즈니스 가이드북으로도 괜찮을 것이다.

<새로운 시대 조직의 조건> 특히 급변하는 시대일수록 기본적 원칙이나 가치보다는 변화나 성장에 초점을 두며 나아가기 마련이다. 이는 개인들의 자기계발 및 관리의 영역에도 영향력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는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최대한 많이 배우거나 이를 실무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역량이 왜 절대적인 기준이 되는지도 책을 통해 공감해 보게 된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적인 변화가 최선은 아니며, 조직이나 기업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전략이나 매뉴얼 또한 중요하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책에서도 이런 종합적인 접근과 평가를 바탕으로 한 조직문화의 설계, 이에 구성원들은 어떤 형태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으며 리더나 관리자의 경우에는 어떤 변화에 적응해야 더 나은 형태의 경영관리가 가능한지도 다양한 사례와 변화라는 직접적인 키워드를 통해 공감하거나 배워보게 된다. <새로운 시대 조직의 조건> 물론 업종마다 다르다는 점과 기업 단위의 경영관리법과 개인 단위의 관리법은 다르다는 현실적인 비교법이 존재하나, 분명한 것은 다른 점이 있다면 그만큼 공통적인 요인이나 필수적인 핵심가치 또한 공존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새로운 시대 조직의 조건> 누구나 쉽게 읽으며 배울 수 있는 경영학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서, 또는 이론적으로는 쉽다고 느끼는 경영학 및 경영관리법이 왜 현실에서나 실무적 상황에서는 복잡하게만 느껴지는지, 그리고 결국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인문학적 가치를 바탕으로 한 조직문화의 설계나 구체적인 변화상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우리는 무엇에 집중하며 관련 역량을 강화하거나 스스로가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몰입해 나가야 하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해보게 된다. 책에서 말하는 수평적인 문화에서 제대로 일하는 방법론이 무엇인지, 가벼운 마음으로 접하며 배움의 시간을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