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시, 리더의 격 - 탁월한 리더를 위한 인문 경영 바이블
고두현.황태인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사람들이 살아가는 세상에서 우리는 어떤 형태의 리더십을 바라는지, 그리고 나라는 존재에 대해 얼마나 냉정하게 이해하며 타인과의 교감이나 더 나은 형태의 관계술을 맺거나 필요로 따른 조직 및 인재관리 등에도 일정한 판단을 내리고 있는지, 책을 통해 이 의미에 대해 보다 새로운 관점에서 생각해 보게 된다. 책에서는 조금 독특한 접근을 통해 리더 및 리더십에 대해 조언한다. 바로 시적인 표현을 통해 어떤 형태로 공감하거나 사람의 가치나 필요성, 그리고 중요성 등에 대해서도 실질적으로 공감하며 더 나은 형태의 방식이나 방향성 등을 갖고 나아갈 수 있는지를 말이다.

<리더의 시 리더의 격> 개인마다 서로 다른 가치관이나 치열한 경쟁상회에서 우리는 초연결이라는 키워드로 인해 좋든, 싫든 함께 하며 살아가야 하는 그런 존재들이다. 이는 멘탈관리를 비롯한 심리적 요인이나 마음관리 및 감정관리가 얼마나 중요하며, 개인에게도 절대적인 자기계발의 기본기가 되는지, 그리고 이런 과정을 통해 나와 다른 이들과는 어떻게 융화하거나 일정한 직책이나 책임자의 경우라면 더 나은 형태의 안목이나 통찰력 등을 가져야 하는지, 책에서는 이런 의미에 대해서도 다소 무거울 수 있지만 시라는 주제를 통해 비교적 쉽고 간결하게 표현하며 우리들의 공감을 이끌어 내고 있다.

물론 리더에게 바라는 모습은 다르며, 권위적인 리더가 있는 반면, 매우 유화한 리더 또한 존재하는 법이다. 즉 스타일의 차이일 뿐, 어느 것 하나 버릴 게 없고, 오히려 상황에 맞는 유연함이나 개방적인 자세가 중요하며 개인에게는 철저한 자기관리의 정신이나 자세를 바탕으로 하는 배움의 자세, 또는 경험적 내공이 더 중요하다는 의미도 되새기게 된다. <리더의 시 리더의 격> 매일 하는 일이나 업무력에 대한 고찰, 이왕하는 일이라면 더 좋은 성과달성을 바라는 건 당연한 수순일 것이다. 하지만 아무나 성장이나 성공의 가치를 이룰 수 없고 때로는 실패나 시행착오에서 오는 부정적인 요인으로 인해 좌절을 경험하기도 하는 법이다.

책을 통해 기본적인 자기계발 및 관리의 자세, 그리고 리더나 책임자의 경우라면 어떤 형태의 일처리나 공감능력 등을 갖고 있어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생각보다 가볍게 표현하나, 우리가 반드시 알고 실행해야 하는 부분들에 대해서도 이 책은 직언하고 있다. <리더의 시 리더의 격> 현재에 대한 불만족, 미래를 향한 불확실성, 이를 극복하며 더 나은 형태로 자신감 있는 삶이나 결과를 바랄 경우 책을 통해 배우며 어떤 형태로 생각하며 이어지는 행동력과 일관성 있는 자세 등을 갖춰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접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